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말라리아 증상과 예방접종, 처방에 대해 알아보아요.

by 건강하게살자구요 2024. 6. 27.

집에서 모기가 한두 마리씩 서서히 보이기 시작하는데요. 하필 이때에 경기도를 중심으로 말라리아 주의보가 발령됐다는 뉴스가 나오네요. 모기도 왱왱거리서 신경이 쓰이는데 이제 말라리아까지 신경 써야 될 처지에 놓였네요. 말라리아 증상과 예방접종, 처방에 대해 알아봅시다.

말라리아 증상과 예방접종
말라리아 증상과 예방접종

 

말라리아 증상


말라리아는 열대 및 아열대 지역에서 발생하는 모기가 옮기는 기생충 질환이에요. 우리나라에 말라리아 주의보가 발령되어 신기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우리나라는 2030년까지 말라리아를 퇴치해야 하는 국가로 세계보건기구에서 지정해서 그렇습니다.

 

말라리아 증상은 감염된 모기에 물린 후 10일에서 15일 이내에 나타나지만 최대 4주 후에 나타날 수 있는데요.

 

최대한 모기에 물리지 않아야 합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발열입니다. 오한, 발한, 몸살을 동반해서 찾아오는데 쉽게 감기로 생각해서 병원 방문 없이 약국에서 감기약만 처방받아 병을 키울 수가 있는 게 큰 문제입니다.

 

그러니 말라리아 주의보가 내려진 경기도에 거주하거나 그 부근을 다녀오신 후에 오한을 동반한 감기에 걸렸다고 생각이 드셨다면 말라리아를 의심해 보고 바로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또 다른 증상으로는 심한 두통과 근육통, 심한 피로를 유발할 수 있고 메스꺼움과 구토를 할 수도 있어요.

예방접종 처방


국내 주요 말라리아 발생 지역은 서울, 인천, 경기, 강원 등입니다. 아프리카 등 말라리아 위험 지역 방문이 늘면서 해외에서 감염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해외여행 후에 말라리아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에 가셔서 치료받으셔야 해요.

 

말라리아 예방 약은 여행 전 의사의 처방을 받아야 하며, 여행 일정과 방문 국가의 말라리아 유행 상황에 따라 적절한 종류와 복용 방법이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예방 약 종류로는 클로로퀸, 프리마퀸, 메플로퀸, 아토바퀸-프로구아닐이 있는데요.

 

치료 중 가족, 친구 등 주변에 발열 환자가 있으면 감염이 의심되므로 진료받게 하고, 혈액으로 다른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으므로 헌혈도 3년간 해서는 안 됩니다.

 

복용 방법은 클로로퀸을 3일간 복용하고 이후 프리마퀸을 14일 동안 복용해야 합니다. 프리마퀸의 경우 불규칙적으로 복용했을 때는 간 내에 원충이 제거되지 않아서 재발할 수 있으니 처방된 치료제는 모두 먹어야 해요.

 

끝맺음


한국에는 5 계절이 있다고 하죠. 봄 - 여름 - 장마절 - 가을 - 겨울. 장마절이 오고 있네요. 습하고 더운 여름이지만 건강하게 지내셨으면 합니다.

함께 하면 좋은 정보

 

갑자기 오한이 생기는 이유와 대처 방법

갑자기 오한이 들면 몸 둘 바를 모르고 어떤 생각조차 나지 않으며 덜덜 춥기만 합니다. 어서 빨리 오한이 지나가기를 바라지만 딱히 대처 방법은 모르는 게 현실입니다. 살면서 몇 번씩은 겪게

infor.ppuub.com

 

수족구병과 구내염의 차이에 대해 알아봅시다.

수족구병과 구내염은 입에 영향을 주고 유사한 증상을 보여 비슷한 듯 보이지만 원인과 특성, 치료방법이 다릅니다. 수족구병과 구내염의 차이에 대해 알아봅시다. 수족구병 여름철과 가을철에

infor.ppuu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