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화혈색소라고 들어보셨나요? 못 들어 보셨어도 당뇨는 아실 거예요. 집에서 셀프로 혈당 체크 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공복혈당이 낮다고 나와서 안심하시면 안 되는 게 실제로 당부하가 많이 걸리는 사람들이 있거든요. 이걸 알아내는 게 바로 당화혈색소예요. 당화혈색소가 무엇이며 낮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아요.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
당화혈색소는 혈액 내 적혈구의 헤모글로빈과 포도당(혈당)이 결합한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예요. 쉽게 말해서 내 몸이 혈당을 잘 조절하는지 못하는지를 2~3개월 동안의 혈당 수치를 통해 알아내는 겁니다.
당화혈색소 수치
정상: 4.0% 미만
당뇨병 전단계: 4.0% ~ 5.6%
당뇨병: 5.7% 이상
당화혈색소가 높을수록 당뇨병 합병증 발병 위험이 증가하고 심혈관 질환, 신장 질환, 망막 병증, 신경 병증 등의 위험이 높아지니 꼭 관리해야 하는 거예요.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를 참고하세요.
그럼 이제 당화혈색소를 낮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야 하는데요. 아래 영상과 글이 있을 준비 했습니다.
먼저 혈당수치에 대해 목표를 설정해야 해요. 당뇨 전문의와 상담하여 개인의 건강 상태, 당뇨병 진단 기간, 합병증 위험 등을 고려한 적절한 혈당 조절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당화혈색소 7% 미만을 목표로 하지만,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충분한 상의 후에 설정하세요.
목표를 왜 설정하냐면 혈당을 관리하는 건 매일, 1년 365일 하루도 빠지지 않아야 하는데요. 전문의와 시간을 들여서 목표를 설정했다면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빼먹는 날이 적어지고 성취감도 달성할 수 있으니 꼭 하셔야 합니다.
두 번째로 건강한 식습관 유지가 필요한데요. 되도록이면 저녁식사를 빠르게 하셔야 합니다. 우리의 주식인 밥에는 탄수화물이 주가 되는데요. 이 탄수화물이 소화되는 시간이 상당하니 꼭 이른 저녁을 드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섬유질 섭취를 늘리셔야 하는데요. 채소나 통곡물 등이 좋은 선택입니다.
세 번째는 다들 아시는 규칙적인 운동이에요. 운동을 통해 몸무게를 감량하면 당화혈색소 수치를 내리는데 좋습니다. 일주일에 5회 이상,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이 본인이 원하는 거 아무거나 하세요.
마지막 네 번째는 충분한 수면습관입니다. 나이가 들면 잠이 줄어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최소 하루에 7~8시간 정도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 부족은 혈당 조절 능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니 안 좋은 일이 있으시면 훌훌 털어버리는 게 내 몸을 생각하는 최고의 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