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달콤해! 한 입 더 먹어야지~" 가을철 입맛을 사로잡는 홍시! 탱글탱글한 속살과 달콤한 맛에 한번 맛보면 헤어 나올 수 없는 매력이죠. 하지만 달콤한 맛 때문에 칼로리가 높을 것 같아 망설여지시나요? 홍시 1개 칼로리와 당지수, gi지수에 대해 알아보아요.
홍시 1개 칼로리
놀랍게도 홍시는 생각보다 칼로리가 낮답니다! 100g당 약 60칼로리 정도로, 과일 중에서는 중간 정도의 칼로리를 가지고 있어요.
흔한 보통 사이즈가 200g 정도 나가니 120칼로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칼로리 폭탄이 아니라 건강 간식으로 즐기기에 안성맞춤이라는 거죠!
"그럼 마음껏 먹어도 되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아무리 칼로리가 낮다고 해도 과하면 좋지 않겠죠?
홍시는 과당 함량이 높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으면 혈당이 급격히 올라갈 수 있고, 살이 찔 수도 있어요.
하지만 걱정 마세요! 홍시를 맛있게 즐기면서 건강도 챙기는 방법이 있답니다.
하루에 1개에서 2개 정도 적당량을 드신다면 건강에 무리가 없고 사과, 배 등 다른 과일과 함께 섭취하면 영양 밸런스를 맞출 수 있어요.
요거트에 으깬 홍시를 넣어 먹으면 더욱 맛있고 건강한 간식이 된답니다.
달콤한 맛은 물론이고, 비타민 A가 풍부해 눈 건강에도 좋고, 철분도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게다가 칼로리까지 낮으니 일석이조!
홍시 당지수
탱글탱글한 속살과 부드러운 식감, 그리고 달콤한 향기까지! 하지만 이 달콤함 뒤에 숨겨진 진실을 알고 계신가요?
바로 홍시의 무시무시한 당 함량이랍니다.
홍시 1개에 약 200g 정도 된다고 하니, 영양성분을 한번 살펴볼까요? 비타민C, 칼륨, 비타민A 등 좋은 영양소가 가득하지만,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당질! 무려 34.8g이나 된답니다.
게다가 홍시의 당지수는 60~70으로 매우 높아요. 당지수가 높다는 건 혈당을 빠르게 올린다는 뜻이죠. 마치 로켓처럼 혈당이 솟구쳐 순식간에 기분이 좋아졌다가 금세 힘이 빠지는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거예요.
설탕물을 마신 것처럼 말이죠.
홍시 gi지수는 60에서 70 사이예요. 흐물거리는 식감으로 당이 빨리 올라가니 당뇨가 있는 분들은 삼가셔야겠죠?
그러니 정상인 분들도 하루에 1개 정도 드시고 식사 후에 먹으면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홍시는 달콤한 유혹을 뿌리치기 어려운 매력적인 과일이지만, 과하게 섭취하면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적절한 양을 섭취하고, 다른 음식과 함께 균형 잡힌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