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강검진은 12월 31일까지 검사받아야 하는데요. 저도 차일피일 미루다 어제 위내시경 검사받고 왔습니다. 재작년에는 집 근처 병원에 가서 수면으로 하는데 9만 원 정도 결제 했는데요. 가족보건의원에서는 3만 원이면 하니 근처 가족보건의원 찾아서 검사받으시길 바라요.
위내시경 검사주기와 비용
위 내시경 검사는 유연한 튜브 끝에 카메라가 달린 내시경을 입을 통해 삽입하여 식도, 위, 십이지장을 직접 관찰하는 검사인데요. 마치 카메라로 위 안을 들여다보는 것처럼, 위 점막의 상태를 자세히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조직 검사를 통해 암세포 유무까지 판별할 수 있어서 건강검진 시 꼭 하는 검사입니다.
왜 위 내시경 검사가 필요할까요?
위암, 식도암 등 위험한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할 수 있으며 소화불량, 속 쓰림, 더부룩함 등의 증상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저도 위내시경 검사 후에 의사 소견을 듣는데 평소 과식으로 인해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있다고 해 14일 치 약을 받아 왔네요.
약국에 방문해 처방전 드리니 약사 따님이 요즘 레몬수가 유행이라 매일 드신다고 하는데 레몬수가 위에 좋지 않다고 해서 따님도 약 드신다고 하네요.
저도 평소 마시고 있었는데 그래서 줄이던지 아니면 2l 물에 타서 마셔야겠어요. 2l 물에 타서 드시면 괜찮다고 합니다.
위 내시경 검사주기와 물
40세 이상 성인이면 2년에 한 번 정기 검사를 하라고 통지가 오는데요. 위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 매년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유전!! 가족력이 정말 중요한 거 같아요.
위 내시경 검사 전에는 8~12시간 동안은 음식과 물을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위가 깨끗할수록 더 검진이 잘되기 때문이라 최대한 금식하는 게 좋지만 전날 저녁 드시고 다음날 아침에 방문하시면 충분하다고 해요.
물은 6시간 전에는 되도록 마시지 말고 너무 입안이 마르면 입만 적셔준다는 느낌으로 물을 한 모금 입에 넣고 뱉으시면 됩니다.
검진받으러 가면 평소 먹는 약이 있는지 혈액 응고를 방해하는 약물 등을 검사 전 상담하는데요.
전 평소 먹는 약이 없어서 기본 정보 체크와 동의서만 작성하고 검사받았습니다.
위 내시경 검사는 어떻게 진행될까요?
이번이 2번째 위내시경 검사라 편하게 받았는데요. 먼저 심장 초음파 검사 후에 피를 뽑고 소변 받아 온 후에 몸무게, 키, 청력 검사 하러 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가슴 엑스레이 찍고 난 후에 위내시경 하러 가는데요. 병원 배드에 누워서 설명 듣고 팔에 수면 검사 할 수 있게 링거 꼽고 조금 있으면 스르륵 잠이 들고 순식간에 끝나게 됩니다.
처음 받을 때는 검사 후에 졸리지 않았는데 이번에는 검사 후에 점심 먹고 너무 졸리더군요. 그래서 운전은 하지 말라고 하는 거 같네요.
검사 결과는 2주 후에 집으로 보내주신다고 하니 그때 잘 살펴봐야겠어요.
겁이 있는 사람들이 위 내시경 검사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지만, 검사 과정은 생각보다 간단하고 안전하니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