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많이 사용하는 고소한 기름들이 있죠. 바로 들기름과 참기름인데요. 자주 사용하기는 하지만 어떻게 다른지는 확실하게 알지 못했어요. 이번 기회에 둘의 차이점을 확실하게 알아봅시다. 들기름과 참기름 차이점과 효능, 보관방법에 대해 알아보아요.
들기름과 참기름의 차이점
들기름과 참기름은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식용유 두 종류이지만, 출처, 영양 성분, 활용 방식 등 여러 면에서 차이점을 가지고 있어요.
1. 만든 재료
들깨로 낸 기름이 들기름, 참깨로 낸 기름이 참기름이에요.
● 들기름: 들깨를 볶아서 낸 기름입니다.
● 참기름: 참깨를 볶아서 낸 기름입니다.
2. 활용 방식
발연점의 차이에 따라 들기름과 참기름이 쓰이는 요리가 달라지니 알아두세요.
● 들기름: 들기름은 고소한 풍미와 떫은맛이 있으며 발연점이 높아 볶음, 튀김 요리에 적합합니다. 볶음밥을 할 때 참기름보다 들기름을 한번 넣어보세요.
● 참기름: 참기름은 발연점이 낮아 볶음이나 튀김보다는 무침, 샐러드, 죽 등에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독특한 향과 깊은 맛을 가지고 있어 국, 찌개, 양념 등에 사용하면 요리에 풍미를 더할 수 있어요.
3. 영양 성분
지방산 구성
● 들기름은 불포화 지방산 함량이 90% 이상으로 매우 높습니다.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인 알파 리놀렌산(ALA)이 풍부하여 혈관 건강 개선, 염증 감소, 뇌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 참기름은 불포화 지방산 함량이 80% 정도이며, 들기름에 비해 리놀렌산 함량은 낮지만, 오메가-6 지방산인 리놀레산 함량이 높습니다. 리놀레산은 피부 건강 개선,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 들기름에는 비타민 E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타민 E는 항산화 성분으로 세포 손상을 막고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 참기름에는 비타민 B1, B2, B3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비타민들은 에너지 대사, 신경계 기능, 피부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미네랄
● 들기름에는 마그네슘, 인, 구리도 풍부한데요. 뼈 건강, 근육 기능, 신경 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참기름에는 철분, 아연, 칼슘이 풍부해요. 면역력 증진, 혈액 생성, 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보관방법
참기름은 상온에 보관하여도 오래 보관이 가능하지만 들기름은 쉽게 산패가 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보관하는 방법이 들기름은 있는데요.
들기름과 참기름의 비율을 8:2로 섞어서 사용하시면 오래 보관할 수 있어요. 들기름 8에 참기름 2입니다. 이렇게 한 병에 담아두고 냉장보관하시면 오래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