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장 수술 후유증은 많은 사람에게 일어납니다. 안전한 수술로 알려져 있지만 수술이 잘못되면 흔하게 후유증이 생기게 됩니다. 탈장 수술 후유증과 탈장의 원인, 탈장 수술 잘하는 병원에 대해 알아봅시다.
탈장이란?
탈장은 복부에 내장이 원래 위치를 이탈하여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남성이 여성에 비해 10배 정도 발생확률이 높습니다. 간혹 탈장이 생기면 수술을 받지 않고 자연치료로 치료할 수 있나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탈장은 오직 수술로만 치료할 수 있습니다.
탈장 수술 후유증
탈장 수술의 후유증은 탈장 수술을 받은 후 나타나는 여러 증상이나 합병증을 말합니다. 탈장 수술은 복부의 내장이나 조직이 다른 부위로 튀어나온 상태를 원상복구 하는 절차로 수술 후에 일부 환자분들은 탈장 후유증을 겪을 수가 있습니다.
1. 통증
수술 부위와 복부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통증은 수술 후 몇 주 동안 지속 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완화됩니다.
- 허벅지 통증 : 수술 후에 주변 조직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주로 허벅지나 엉덩이 부위에서 느껴집니다.
- 위치 변화 : 치유 과정 중에 통증의 위치와 강도가 변화할 수 있습니다.
2. 반복적인 탈장
탈장 수술 후에도 빈번하게 탈장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이는 탈장 수술이 완벽하게 복원되지 않았거나 기존 조직이 약해졌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 유전적인 요인 :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조직의 탄력성이 부족한 경우에 반복적인 탈장이 생깁니다.
- 복부 내압의 변화 :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복부에 압력이 가해질 때 탈장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 조직 약화 : 탈장 수술 후에 수술한 부위의 조직이 충분하게 단련되지 않아 다시 탈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배변의 어려움
수술 후 변비나 배변에 어려움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복부의 변화로 인해 소화 과정이 영향을 받게 되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 수술 부위 불안정 : 수술로 복원된 부위나 주변 조직이 아직 충분하게 안정되지 않을 경우 배변할 때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해결이 됩니다.
- 복부 근육 약화 : 근육이 약화되거나 변하게 되어 장의 운동성이 떨어지게 되면 배변이 평소와는 다르게 어렵게 됩니다.
- 통증 및 불안감 : 수술 후 통증이나 불안감으로 인해 배변 시에 불편을 느끼게 됩니다.
4. 노출된 이물질
수술 부위에서 복부의 내장이나 조직이 노출될 수 있습니다.
- 특수한 환자군 : 사춘기나 고령자와 같이 조직의 탄력성이 부족한 환자분은 이물질 노출이 더 빈번할 수 있습니다.
- 수술 시 충분한 복원이 이루어지지 않아 내장이 노출될 수 있습니다.
5. 치료 부작용
항생제나 진통제 등의 약물로 인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항생제 부작용 : 항생제 사용 시 위장 장애, 복통, 구토 등의 부작용이 우려될 수 있습니다.
- 진통제 부작용 : 소화 장애, 메스꺼움, 졸림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알레르기 반응 : 사용된 약물이나 치료 과정에서 피부 발진이나 발적, 가려움증과 같은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탈장의 원인
1. 성인 탈장의 원인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복벽이 약해지면서 탈장낭이 만들어지고 복강 내 장이 이곳을 통해 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2. 소아 탈장의 원인
아기는 자주 운니다. 울어서 복압이 증가하면 사타구니 주변이나 고환 주변에 불룩하게 혹처럼 튀어나오게 됩니다. 누워있거나 일어서서 안정을 취하면 복압이 내려가 정상처럼 보이지만 탈장이 생긴 것입니다.
탈장 수술 잘하는 병원
의료기술이 발전하면서 지역병원도 서울 못지않게 의료기술 및 장비가 뛰어난 병원도 많습니다. 살고 계시는 곳 가까이에 있는 수술 잘하는 병원을 방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