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의 사람들은 중풍 예방을 위해 민간요법을 찾습니다. 아래는 일본에 한 마을에 중풍 환자가 없어 살펴보니 머위즙을 그 마을에서는 마시고 있다고 하여 전해져 내려오는 민간요법입니다. 하지만 과학적으로 검증된 것이 아니니 참고하시고 증상이 심각하시다면 빨리 병원에 찾아가시는 게 좋습니다. 중풍 예방 민간요법과 후유증, 중풍 전문병원에 대해 알아봅시다.
목차
중풍 예방 민간요법
1. 중풍 예방에는 채소즙이 좋다
2. 일본 규슈 지역의 머위즙을 마시면 중풍에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 머위즙 만드는 방법
- 유정란 흰자를 그릇에 넣고 나무젓가락을 이용하여 거품이 날 때까지 휘저어 줍니다.
- 머위 생즙을 큰 수저(나무숟가락) 하나 넣고 50번 저어 줍니다.
- 정종을 따뜻하게 데워서 다섯 큰 수저(나무숟가락) 넣어주고 30번을 저어 줍니다.
- 다진 매실을 5개를 넣고(나무숟가락) 20번 저어 줍니다.
- 반드시 위 방법과 순서대로 하고 머위즙을 만들어 3분 이내에 복용하고 이후 30분간 모든 음식물 섭취 금지
- 매년 5월에서 6월 초가 좋은 시기이며 취침 전에 만들어서 드시길 바랍니다.
중풍 치료방법
중풍 후유증
중풍 후유증은 중풍을 겪은 후 발생하는 신체적, 인지적, 감정적인 문제를 말합니다. 뇌혈관에 손상을 입혀 뇌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다양한 후유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1. 운동 기능 장애
중풍 후유증으로 인한 운동 기능 장애는 뇌의 특정 부분이 손상되어 신체의 일부가 움직임이 제한되게 됩니다. 중풍 후에는 흔히 마비, 경직, 근육 약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이로 인해 일상생활이 불편하게 됩니다.
2. 언어 문제
언어의 이해와 발음, 말하기 능력에 영향을 주어 "실어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환자는 말하는 사람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입안의 근육 조절이 불안정해져 발음이 불명확하게 되고 말이 더뎌질 수 있습니다.
- 어휘의 선택이나 문법 사용에 어려움을 느끼고 문장을 구성하는 게 힘들어집니다.
- 평소에 하던 대화도 쉽게 하지 못하며 손의 미세한 운동 조절 능력이 떨어져 글쓰기 능력도 줄어들게 됩니다.
3. 인지 기능 저하
인지기능 저하는 기억력, 주의력, 판단력, 추론 능력 등의 인지 기능에 영향을 주어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가져오게 됩니다.
- 중풍 후 기억력이 저하될게 됩니다. 과거의 사건이나 정보를 기억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주의를 집중하고 일에 몰입하는 능력이 저하됩니다. 추론과 추상화 능력이 상실되어 개념을 이해하거나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워지게 됩니다.
- 시간이나 공간에 대한 지각이 상실되어 혼란스러우며 유연한 사고 능력이 저하되게 됩니다.
4. 감각 손상
감각 손상은 촉각, 온도 감지, 통증 감지 등의 영향을 주어 환자의 신체 일부나 전체에 나타나게 됩니다.
- 피부의 촉각이 손상되어 물체의 표면을 제대로 감지하지 못하거나 뜨거운 것과 차가운 것을 구분하기 어려워지게 됩니다.
- 통증을 감지하는 능력이 손상되어 상처나 부상을 감지하지 못하고 무감각해집니다.
- 손과 발의 위치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해 감각 혼란이 생길 수도 있으며 일상적인 감각을 지나치게 강하게 느끼는 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5. 우울증과 불안감
우울증과 불안감은 중풍으로 인한 신체적, 정신적인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정서적인 증상입니다.
- 환자는 기쁨이나 흥분을 느끼기 어려워져 일상적인 활동에 흥미를 잃을 수 있고 쉽게 지치고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 자신을 너무 낮게 평가하거나 자존감이 하락할 수 있으며 우울증이 찾아와 심각한 경우 자살 생각이나 자해를 할 수도 있습니다.
중풍 전문병원
중풍 전문병원은 중풍 환자들에게 전문적인 진단, 치료, 재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기관을 말합니다. 우선 중풍이 예상되면 가까운 중풍 관련 병원을 찾아 긴급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