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는 열대 저기압의 영향으로 한반도에 비가 지속적으로 내리는 기간을 말합니다. 보통 여름철인 6월~8월 내에 장마기간이며 이 기간 동안 습도가 높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장마 시작일과 예상기간
우리나라 장마는 제주도와 남해안 지역을 시작해 북상합니다. 평균적으로 제주도는 6월 19일~20일경 시작해 7월 20일경 끝이 나고 남부지방은 6월 23~15일 시작해 7월 24~25일경에 끝나며 중부지방은 6월 24~25일경에 시작하여 7월 26일경에 끝이 납니다. 하지만 기상청에 따르면 올해 장마는 예년 보다 일주일 가량 늦어진 6월 26일~27일경에 본격적으로 시작된다고 합니다.
특히 올해 장마가 엘리뇨의 영향으로 길어질 거라는 예측이 있습니다. 엘리뇨는 태평양의 대기와 해양 상태의 장기적인 변동을 나타내는 기후 현상으로 태평양 열대 동부와 중부 지역에서 해수 온도가 평소보다 높아지고, 대기 순환 패턴이 변화함으로써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3~7년 주기로 발생하며, 전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장마전선
장마전선은 장마 기간 동안 비를 유발하는 기상 현상을 말합니다. 한반도 상공에 형성되는 전선으로, 일본 해상을 거쳐 동해상으로부터 대한반도로 진입합니다. 주로 6월부터 7월 초까지 형성되며 비가 많이 내리고 습도가 높습니다.
장마전선은 따뜻하고 습한 기류와 차가운 기류가 충동하여 형성됩니다. 일본 근해에서 발생한 열대 저기압이 동쪽으로 이동하면서 전선이 형성되고 이 전선이 한반도로 접근하면 비를 일으키게 됩니다. 전선이 앞뒤로 약간씩 움직이면서 지역마다 강한 비를 일으킵니다.
강한 비로 인해 토지침수, 도로침수, 산사태와 같은 재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고 비가 지속되는 동안 홍수피해, 토양 침식,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비 예보를 주의 깊게 확인하시고 안전 조치를 따르는 게 중요합니다.
날씨알리미
스마트폰으로 날씨 알림을 받아볼 수 있는데요.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날씨알리미 정보로 내 주변의 위험기상정보를 빠르게 확인하시고 나와 우리를 안전하게 지켜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