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극초기는 월경이 누락된 후부터 시작하여 임신 초기 12주까지의 기간을 의미합니다. 이 기간 동안 여성은 몸의 많은 변화를 겪고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여성마다 다르며 이러한 증상을 경험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 임신 가능성을 확인하려면 임신 검사를 받아보는 게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임신극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봅시다.
목차
임신극초기증상
1. 월경 누락
가장 뚜렷한 임신 극초기 증상은 월경이 누락되는 것입니다. 정기적으로 오던 여성이라면 누락된 월경이 임신의 초기 징후일 수 있습니다.
- 어지럼증 : 혈압의 변화로 인해 임신 극초기에는 어지럼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 피로감 : 쉽게 변하는 호르몬으로 인해 피로도가 심해지게 됩니다.
2. 배아픔
- 자궁 확장 : 임신 초기에 자궁이 확장되면서 배가 팽창할 수 있습니다. 배가 팽창되어 통증이 느껴지게 됩니다.
- 자궁 이완 : 임신 초기에는 자궁이 확장과 이완을 하고 변화하는 과정에서 일시적인 배의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 임신 합병증 : 일부의 경우 조기 임신 합병증인 외임신, 자궁 외 임신, 유산 등의 문제로 인해 배아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메스꺼움
임신 극초기에는 구토와 메스꺼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임신 첫 몇 주부터 시작하여 임신 중기까지 나타나는 게 특징입니다.
- 아침메스꺼움 : 주로 아침에 일어나서 나타나지만 하루 내내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 음식냄새에 민감 : 특정 음식의 냄새나 맛에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 구토 : 메스꺼움이 심해지면 구토로 이어질 수가 있습니다. 메스꺼움은 임신 호르몬인 헤르몬과 관련이 있고 보통 임신 중기에 증상이 완화됩니다.
4. 가슴 변화
유방이 부어오르고 민감해질 수 있으며 유방 주변에 짙은 동그라미 모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임신 초기에는 여성의 가슴이 부풀고 민감해지게 됩니다. 가슴부위에 혈류가 증가하고 유방 조직이 준비 단계에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 젖꼭지 변화 : 가슴 젖꼭지의 색상과 크기가 변할 수 있습니다.
5. 소화 불량
소화 문제, 가스, 배가 더부룩함 등의 소화 관련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 이물감과 가스 :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의 증가와 소화 기능의 변화로 인해 이물감과 가스가 배출되게 됩니다.
- 변비 또는 설사 : 소화 과정이 느려지거나 변화하면서 변비 또는 설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식욕의 변화 : 식욕이 갑자기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식사 습관의 변화가 소화 불량을 유발하게 합니다.
6. 요폐색
일부 여성은 임신 초기에 요폐색을 겪을 수 있습니다.
- 요로감염 : 임심 중에는 요로감염의 위험이 높아져 이로 인해 소변을 보는 게 불편해지게 됩니다. 감염으로 인해 염증과 혈액 흐름이 변경되어 오줌이 나오지 못하게 됩니다.
- 자궁압 : 자궁이 확장되면서 주변 조직과 기관에 압력이 가해지게 됩니다. 요도에 압력이 가해져 소변보기가 힘들어집니다.
7. 오한과 미열
임신 극초기에 오한과 미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호르몬의 변화 : 임신 초기에는 여성의 호르몬의 수치가 급격하게 변화합니다. 이러한 호르몬 변화로 인해 체온 조절이 어렵게 되며 오한 또는 미열과 같은 체온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임산부의 체온 : 임신 중에는 최저체온이 상승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임산부가 종종 정상적인 체온 범위를 벗어나게 됩니다.
- 감염 : 임신 중에 감기나 독감, 요로감염과 같은 질환에 걸리게 되면 감염으로 인해 체온이 상승하게 됩니다.
임신 극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증상이 보이신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료받아보고 몸관리 잘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