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의 변화는 나이를 먹어감에 있어 호르몬 수치의 변화, 노화 기타 요인으로 평생 동안 변화 합니다. 그러므로 유방의 변화를 알아차렸을 때 두려워하지 말고 전문의를 찾아 유방 변화 증상을 확인하고 건강관리에 신경 쓰셔야 100세 시대 건강장수 방법이 되겠습니다. 유방암의 초기증상과 2기, 3기 생존율,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봅시다.
유방암 초기증상
1. 겨드랑이 쪽 멍울 : 유방 주변과 겨드랑이 주변에 멍울이 잡힌다면 피지낭종이나 다른 종양일 경우도 있지만 혹여 유방암일 경우가 있으니 병원에 가셔서 검사받는 게 우선입니다.
2. 유두 함몰 : 유두의 함몰도 유방암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유방 근처의 조직을 끌어당기면서 유두 함몰이 진행될 수 있으니 유두가 빨려 들어가는 증상이 나타날 경우 병원 방문해 진찰받아보세요.
3. 유두 분비물 : 유방암이 발생되면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유관에 종양이 생겨 암이 퍼지게 되면 유관이 손상이 돼 피와 같은 분비물이 나오게 되고 분부물의 양과 냄새가 심할 경우 바로 병원 방문하셔서 검사해 보셔야 합니다.
4. 유방 형태나 크기의 변화 : 유방 표면이나 주위에 붉고 갈색인 반점이나 유방이 단단 해지는 증상도 유방암 초기 증상입니다. 거울로 관찰했을 때 평소와 다른 모양이면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유독 골곡이 심하거나 습진이 발생하면 전문의를 방문하셔서 검사받으셔야 합니다.
5. 유방에서 발견되는 덩어리 : 유방 근처에 덩어리가 발견되면 악성 종양일 수 있습니다. 종양은 악성으로 변할 경우도 있으니 빨리 제거하시는 게 암으로 발전되지 않으니 전문의와 상의하셔서 치료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6. 유방 통증 : 뚜렷한 이유 없이 반복되는 통증을 유발한다면 혹시 모를 유방암일 수 있습니다. 병원에 방문해 확인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유방암 2기 3기 생존율
우리나라 여성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중에 하나인 유방암입니다. 여성이라면 누구나 걸릴 수 있지만 남성중에서도 간혹 걸리는 암입니다. 주로 30~40대 여성분들이 주로 걸리게 되며 유방 내에서만 자라는 양성종양과 다른 장기로 번지는 악성종양이 있습니다.
유방암 0기~2기 : 생존율은 90% 이상이며 중양의 크기가 아주 미세하거나 5cm 이하이고 림프절 전이가 없는 상태로 양호한 상태입니다. 적절한 치료만 받는다면 무리 없이 일상생활 가능한 단계이므로 평소 건강진단을 잘 받으셔야 합니다.
유방암 3기 : 생존율은 80% 이하이며 종양의 크기가 5cm 정도며 림프절에 퍼진 정도가 심하면 다른 장기로 전이될 가능성이 높은 단계입니다. 유방 주의 통증도 심하고 민감하며 유방의 크기와 모양 변화가 있습니다.
유방암 4기 : 5년 생존율이 45% 정도로 아주 낮으며 암 전이가 다른 장기로 침범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유방암 종류
유방암은 세포의 종류와 침윤 정도에 따라 종류가 나누어집니다.
1. 침윤성 유관암 : 유방암의 대표적인 암으로 유관 세포에 암이 발생해 기저막을 막으면 생기는 암입니다.
2. 침윤성 소엽암 : 소엽을 구성하는 세포에서 발생하는 암입니다.
3. 유관 상피내암 : 유관 세포에 암이 발생해 기저막을 막지 않으면 유관 상피내암이라 합니다.
4. 소엽 상피내암 : 마찬가지로 소엽세포에 발생하는데 기저막을 침범하지 않으면 소엽 상피내암이라 합니다.
유방암 좋은 음식
유방암에 좋은 음식을 평소 식단에 넣어서 드시고 치료보다 좋은 건 예방이라는 생각을 갖고 운동과 병행하여 실천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