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분분의 암은 특별한 초기증상이 없고 견딜만해서 암을 키우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위암 또한 마찬가지인데요. 나의 몸은 내가 더 잘 알아 그런 생각 마시고 꼭 이런 증상이 나타나시면 돈아 끼시지 마시고 병원방문해 보시기 바라요. 건강하게 행복하게 오래 삽시다!!
목차
위암 초기증상
위암은 특별한 증상은 없지만 대표적으로 # 속 쓰림 # 메스꺼움 # 구토 # 어지러움 # 음식물을 삼키기 힘듦 # 변 색깔이 회색이 됨 # 제중 감소 # 식후 더부룩함 # 피로 # 체중 감소와 같은 증상이 있으시다면 시간 내셔서 위내시경을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위암은 잦은 음주, 식습관, 장상피화생, 만성위축성 위염,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이 주요 발생 원인이며 짜고 매운 음식을 주로 섭취하고 장기간 음주를 하시는 분들의 발생 비율이 1.5~ 4.5배 정도 높습니다.
우리나라 남자 암 1위가 위암이며, 여자는 4위로 남녀 구분하지 않고 발생하고 있고 대부분의 위암은 위 점막에서 발생하는 선암이 90%를 차지하고 있어 위암이라고 하면 위선암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수술 후 회복기간
보통 크기가 2cm 이하에 암세포의 분포가 넓지 않은 경우 수면 내시경으로 1시간 이내에 수술이 가능하고 2~3일 정도면 퇴원이 가능합니다. 크기가 6cm가 넘어가면 크기가 커서 개복수술로 절제수술을 받습니다.
예전과는 다르게 위암 수술 환자의 조기 회복을 위해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회복기간은 연령별, 사람마다 다르지만 위암 수술 전과 후에 환자의 금식 기간을 줄이고 예전과는 다르게 로봇수술을 이용해 최소 침습 수술을 시행하여 불필요하거나 불편한 지침들을 줄이면 수술 후 회복이 빠르고, 입원기간, 입원비용이 줄고, 스트레스로 또한 줄어들어 환자분들의 상태와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수술 후 전이가 없고 예후가 좋으면 이후에 간이나 다른 장기로 전이가 될 수도 있으므로 6개월마다 CT촬영을 꾸준하게 하여야 합니다. 음식물이 소화되는 장기이므로 수술 후에 꾸준하게 음식 조절이 매우 중요합니다.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을 드시게 되면 갑자기 혈당이 높아지고 인슐린의 분비가 많아지면서 혈당의 관리가 힘들어집니다. 식후 전과 후에 혈당 수치를 항시 확인하시고 적절한 식이요법을 병행해야 합니다.
위암에 좋은 음식, 피해야 할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