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은 크게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몸매 관리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이 두 가지 운동의 차이점에 대해 궁금해하실 텐데요. 무산소 운동 종류와 효과, 운동 순서에 대해 알아보고 몸매 관리 잘해봅시다.
무산소 운동 종류와 효과
무산소 운동은 짧은 시간 동안 강도 높게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으로, 신체에서 빠르고 강력한 에너지를 필요로 합니다. 즉, 산소 공급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산소 운동의 장점
1. 근력 강화: 무산소 운동은 근육을 한계까지 끌어올려 근력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2. 뼈 건강 증진: 뼈를 강화하고 골밀도를 높여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 관절 건강 증진: 관절 주변 근육을 강화하여 관절염을 예방하고 관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기초대사량 증가: 근육량이 증가하면 기초대사량이 높아져 체지방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대표적인 무산소 운동 종류
1. 웨이트 트레이닝: 아령, 바벨 등의 중량을 이용하여 근육을 자극하는 운동입니다. 근육량 증가, 체력 향상, 체지방 감소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상 위험이 있으므로 정확한 자세로 운동해야 합니다.
2. 플랭크: 코어 근육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허리 통증 완화, 자세 교정에도 도움이 됩니다.
3. 팔 굽혀 펴기: 가슴, 팔, 어깨 근육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4. 스쿼트: 하체 근육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무산소 운동 순서
무산소 운동의 순서는 운동 목표와 개인의 체력 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순서를 따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1. 워밍업
가벼운 유산소 운동 (조깅, 자전거 타기 등) 5~10분
스트레칭 (전신 스트레칭, 근육별 스트레칭) 5~10분
2. 무산소 운동
대근육 → 소근육: 큰 근육군 (다리, 등, 가슴)을 먼저 운동하고, 작은 근육군 (팔, 어깨)을 나중에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큰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을 할 때 소근육까지 함께 사용되기 때문에, 소근육을 먼저 지치게 하지 않기 위함입니다.
복합 운동 → 단일 관절 운동: 여러 관절을 동시에 사용하는 복합 운동 (스쿼트, 데드리프트, 벤치프레스 등)을 먼저 하고, 한 관절만 사용하는 단일 관절 운동 (이두 운동, 삼두 운동 등)을 나중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강도: 운동 강도는 개인의 체력 수준에 맞춰 조절해야 합니다. 너무 무거운 무게를 사용하면 부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 마무리 스트레칭
5~10분 정도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유연성을 향상합니다.
예시 운동 루틴
● 워밍업: 가벼운 조깅 5분, 전신 스트레칭 5분
● 무산소 운동: 스쿼트 3세트 10회, 데드리프트 3세트 8회, 벤치프레스 3세트 10회, 런지 3세트 12회, 이두컬 3세트 12회, 삼두 익스텐션 3세트 12회
● 마무리 스트레칭: 전신 스트레칭 5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