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열제 3 대장 성분인 덱시부프로펜과 이부프로펜, 아세트아미노펜입니다. 이부프로펜과 덱시부프로펜은 같은 계열이며 아세트아미노펜은 다른 계열이니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덱세부프로펜과 이부프로펜 교차복용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목차
덱시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은 이부프로펜의 활성형 S-이부프로펜만을 추출해서 만든 약이에요. 그래서 같은 계열입니다. 이부프로펜은 S-이부프로펜과 R-이부프로펜의 두 가지로 되어있습니다. R-이부프로펜이 위장장애라는 부작용이 있어 S-이부프로펜만 추출하였으니 덱시부프로펜은 이부프로펜에 비해 위장장애 부작용이 적은 것이 당연하겠죠?
덱시부프로펜은 통증, 발열, 염증을 완화하는 작용을 하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 사용됩니다.
- 통증 완화: 두통, 치통, 근육통, 관절통, 생리통, 편두통, 요통, 골관절염 통증, 수술 후 통증, 치과 수술 후 통증, 화상 후 통증
- 발열 완화: 감기, 독감, 감염성 질환으로 인한 발열
- 염증 완화: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 통풍, 골관절염, 근육통, 염좌, 타박상
덱시부프로펜의 권장 복용량은 성인의 경우, 1일 100~200mg을 3~4회 나누어 복용하며 최대 용량은 1200mg입니다. 초과하지 마시고 식사와 함께 복용하면 위장장애를 줄일 수 있습니다.
덱시부프로펜의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위장장애: 복통, 구토, 설사, 속 쓰림, 소화불량
- 혈소판 기능 저하: 출혈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신장 손상: 신장 기능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 기타: 두통, 어지러움, 피로, 졸음, 혈압 상승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부프로펜
이부프로펜은 덱시부프로펜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의 일종으로, 통증, 발열, 염증을 완화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부프로펜의 효능은 진통이나 소염 작용에 좋고 외용제로 쓰일 때는 여드름 질환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스피린과 함께 대표적인 소염진통제로 아스피린보다 효과가 더 길며 두통이나 류머티즘 질환에도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복용량은 일 200~400mg을 3~4회 나누어 복용하며 최대 용량은 1200mg입니다. 제형에 따라 다르니 꼭 복용량을 확인하시고 섭취하셔야 부작용을 줄일 수가 있어요.
덱시부프로펜 이부프로펜 교차복용
덱시부프로펜과 이부프로펜은 같은 계열의 약물이기 때문에 교차복용은 불가능합니다. 두 약물은 모두 비선택적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로, 작용기전과 부작용이 동일하기 때문이죠. 아래 사진과 같이 다른 계열인 아세프아미노펜은 교차 가능하니 알아두세요.
덱시부프로펜과 이부프로펜을 동시에 복용하면 위장장애, 혈소판 기능 저하, 신장 손상 등의 부작용이 증가할 수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따라서 덱시부프로펜과 이부프로펜을 함께 복용해야 하는 경우, 의사와 상의하여 복용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복용방법은 한 가지 해열제를 복용할 경우 증상을 확인하며 4시간에서 6시간 간격으로 복용하고 교차복용일 경우 2시간에서 3시간 간격으로 복용하면 됩니다.
차이점
덱시부프로펜과 이부프로펜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거의 같지만 조금씩 다른 차이점이 있습니다.
구조
덱시부프로펜은 이부프로펜의 활성형 S-이부프로펜만을 포함한 약물입니다.
이부프로펜은 S-이부프로펜과 R-이부프로펜의 두 가지 이성질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효능
덱시부프로펜과 이부프로펜은 통증, 발열, 염증 완화의 효능이 비슷합니다. 그러나 덱시부프로펜은 이부프로펜에 비해 소염 효과가 약간 더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복용량
덱시부프로펜과 이부프로펜의 권장 복용량도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성인의 경우, 덱시부프로펜은 1일 100~200mg을 3~4회 나누어 복용합니다. 이부프로펜은 1일 200~400mg을 3~4회 나누어 복용합니다.
덱시부프로펜은 위장장애 부작용이 적은 편이지만, 이부프로펜에 비해 약효가 약간 더 강한 약물입니다. 따라서 위장장애 부작용이 우려되는 경우 또는 약효가 더 강한 약물이 필요한 경우 덱시부프로펜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