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석이 생기면 극심한 고통에 자다가 깨어나기도 하며 통증이 너무 심해 하루빨리 담석을 제거하고 싶은 마음이 들죠. 평소 생활습관과 식습관의 영향으로 담석은 한번 생긴 사람이 또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담석 수술 잘하는 병원과 수술에 대해 알아보고 고통에서 벗어나도록 합시다.
목차
담석 수술 잘하는 병원
담석이란 담낭(쓸개)에 돌이 생기는 병을 말합니다. 기름진 음식 섭취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담석이 있으면 담석이 담낭관을 막아 여러 합병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대학병원의 전문성과 개인병원의 편리성만을 담은 국내 최초, 최고의 소화기질환에 특화된 병원입니다.
- 교수역임 전문의들이 진료는 물론, 내시경, 초음파 등의 검사를 직접 시행하여 정확한 진단을 내립니다.
- 소화기 질환의 진단과 치료는 물론 수술적 치료까지 개인의 최적의 치료법을 찾아 시행합니다.
- 진료 당일 검사가 가능한 것은 물론, 검사결과 상담까지 하루 만에 이루어집니다.
- 2008년 개원이래 의료사고 0%의 기록을 유지하고 있는 병원으로 안전을 서약합니다.
담석 수술 방법
담석 제거 수술은 일반 복강경 수술과 단일통로 복강경 수술이 있습니다.
일반 복강경 수술은 기존 개복 수술에 비해 여러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작은 절개로 개복수술에 비해 흉터가 적으며, 특수 기구를 사용하여 출혈을 줄이고 개복 수술에 비해 수술 후 통증이 적고 회복 시간이 짧다는 점이 있습니다.
단일통로 복강경 수술은 일반 복강경 수술의 진화단계로 여러 개의 구멍이 아닌 하나의 절개로만 수술이 이루어져 흉터부위가 잘 눈에 띄지 않고 복강경 수술 보다 통증 및 회복시간을 더 단축할 수 있습니다.
담석, 담낭용종 무조건 수술해야 하나요?
담석으로 인해 증상이 있거나 담낭염이 발생한 경우 수술이 최선의 치료법입니다. 하지만 무증상 담석의 경우에는 다음 경우에 수술이 필요합니다.
- 담석의 크기가 3cm 이상일 때
- 담석과 함께 용종이 있을 때
- 담낭 벽이 두꺼워졌을 때
담낭용종이 1cm 미만인 경우 6 ~ 12개월 간격으로 추적관찰을 하면 됩니다. 다음의 조건을 가지고 있다면 담낭절제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담낭용종의 크기가 1cm 이상일 때
- 담석을 동반한 경우
- 담낭용종으로 인한 증상이 있는 경우
수술로 담낭을 떼어내도 괜찮나요?
담낭이 없어진다는 말에 공포심을 갖는 분들이 많습니다. 담낭이 없어도 소화기능이 떨어지지 않고 담낭절제술 이후에도 특별하게 음식을 가려 먹을 필요도 없고 약을 복용할 필요도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