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젊게 살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뇌에 관심을 가지셔야 합니다. 뇌의 노화를 지연시키고 더 젊게 사는 방법인 뇌를 건강하게 하는 10가지 방법입니다. 뇌는 우리의 몸을 관장하는 기관이라 이 10가지 방법을 익힌다면 확실히 건강해질 거라 생각이 듭니다.
1. 새로운 길 산책하기
- 창의성과 인지기능의 향상 : 새로운 길을 산책하면 신경 시스템을 자극하고 새로운 환경이 시각을 자극하여 뇌에 영향을 주어 새로운 아이디어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고 뇌를 자극시켜 뇌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 혈류 증가 : 산책은 심박수와 호흡량을 증가시켜 혈류에 도움을 줍니다. 이로 인해 뇌에 산소와 영양소가 더 많이 공급되어 뇌 기능 개선에 좋습니다.
- 우울감 완화 : 새로운 환경에 산책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신체 활동을 도와 세로토닌과 엔도르핀 같은 긍정적인 뇌 화학 물질이 분비되어 기분 개선을 할 수 있습니다.
- 집중력 향상 : 휴식과 운동을 결합한 산책은 뇌를 활성화시키고 정보 처리 및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합니다.
2. 다크초콜릿 10g 한 조각 섭취
중요한 약속이나 업무가 있기 2시간 전에 섭취를 하면 인지기능 감소 방지하여 뇌를 더 잘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 항산화 작용 : 다크초콜릿에는 카카오가 주성분이며, 카카오는 항산화제인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뇌 세포의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도움을 주며, 노화와 관련된 뇌 기능 감소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 폴리페놀 : 식물에서 발견되는 화합물의 일종으로 우리 몸에 있는 활성산소(유해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꾸어 주고 노화를 방지합니다. 다크초콜릿에는 포도보다 3배 많은 폴리페놀이 들어 있습니다.
- 인지 기능 향상 : 카카오에 함유된 카페인과 플라보노이드는 집중력과 인지기능을 향상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똑바로 앉기
목을 길게 세우고, 허리 척추를 반듯하게 세워 앉기
- 혈액 순환 개선 : 올바른 자세로 앉으면 척추가 바르게 정렬되어 혈액 순환이 원활해집니다. 이로 인해 뇌에 충분한 혈류가 공급되고 산소와 영양소를 제공해 뇌건강에 좋습니다.
- 균형과 자세 제어 : 올바른 자세는 몸의 균형을 잡아주어 뇌와 신경계에게 더 나은 신호를 보내고 움직임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통증 예방 : 척추의 부하가 균등하게 분산되므로 퇴행성 관절 질환 및 등과 목의 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안 쓰는 손 사용하기
왼손으로 손글씨 쓰기, 빗질하기, 뒤로 걷기 등 안 쓰는 손을 사용하는 것은 뇌건강을 유지하고 향상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손을 사용하는 다양한 활동은 뇌와 연결되어 뇌 활동을 촉진하고 신경 연결성을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 반대 손 사용하기 : 일상적인 활동에서 안 쓰는 손을 사용해 보세요. 식사나 작업을 반대 손으로 하면 뇌의 다른 부분과 신경 회로를 활성화시키게 되어 뇌건강에 좋습니다.
- 손글씨 연습 : 안 쓰는 손으로 글씨를 쓰는 것은 손의 미세한 운동과 정밀성을 향상합니다. 이로 인해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 뒤로 걷기 : 앞으로 걷기와는 다르게 뒤로 걷기를 하면 우리의 시야를 변화시키고 동작 처리에 대한 뇌의 기능을 개선시키게 됩니다. 뒤로 걷기는 균형을 유지하고 자세를 조정하는데 도움이 되어 뇌와 신경계에게 다양한 신호를 보내어 뇌건강에 참 좋은 걷기 방법입니다.
5. 새로운 단어 배우기
새로운 단어를 배우는 것은 뇌 건강을 증진시키는 또 하나의 방법입니다. 새로운 단어를 배우면 뇌는 정보를 처리하고 기억하는 영역이 확장되며, 언어 능력과 인지 능력이 향상됩니다.
- 단어 카드 : 한쪽에는 단어의 의미나 정의를 적고, 다른 쪽에는 해당 단어를 사용한 예문이나 관련된 정보를 작성해 반복적으로 읽고, 기억하면 뇌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 독서 : 다양한 장르의 책을 읽으면서 새로운 단어를 접하고 익히면 어휘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소설, 에세이, 전문서적 등을 읽어보세요. 읽은 단어들을 메모하거나 단어의 의미를 유추해 보면 도움이 됩니다.
- 쓰기 연습 : 배운 단어를 사용하여 문장을 쓰는 연습을 하면 단어를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기억하게 되어 뇌건강에 좋습니다.
6. 블루베리 먹기
블루베리는 뇌와 눈건강에 좋고 항산화도 풍부해 뇌건강을 유지하는데 좋습니다.
- 항산화 작용 :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뇌에서 작용하는 산화스트레스를 줄여주고, 뇌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작용으로 노화를 줄여주며 뇌기능을 유지시켜 줍니다.
- 염증 감소 : 블루베리는 염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는 물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성적인 뇌 염증은 뇌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뇌 염증을 감소시켜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7. 더 좋은 하루 시각화하여 상상하기
눈을 감고 오늘 나에게 일어날 좋은 일들을 상상하며 마치 눈앞에 보이는 것처럼 상상해 보세요. 마음을 진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뇌가 건강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8. 하루 10분 멍 때리기
하루에 10분 정도를 멍 때리는 시간으로 할애하는 것은 뇌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탁월한 효과입니다. 멍 때리는 시간은 뇌에게 여유를 주고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 고요한 자리에 앉기 : 편안하게 앉아서 눈을 감고 그냥 자유롭게 생각에 잠겨보세요. 생각이나 감정이 오고 갈 수 있고, 아무 생각도 하지 않는 상태에 머무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자연 소리 듣기 : 실외에 나가거나 창문을 열고 자연의 소리를 들으며 멍 때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바람소리, 새 지저귐, 파도 소리 등 자연의 소리는 뇌를 안정시키고 집중력을 향상합니다.
- 숨을 깊게 들이마시기 : 멍 때리는 동안 숨을 깊게 들이마심으로써 몸과 마음을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깊은숨을 들이마시고
9. 향이 좋은 허브오일 냄새 맡기
허브 오일의 향기를 맡기는 뇌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허브 오일은 진정 및 휴식 효과를 가져와 스트레스 감소와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죠. 손목에 한두 방울 발라 향기에 취해보세요
- 라벤더 오일 : 진정 효과와 스트레스 감소, 불안 완화에 도움을 주며, 수면의 질을 향상하는 오일입니다.
- 로즈마리 오일 : 집중력과 기억력 증진을 시키고 상쾌한 로즈마리 향기를 맡으면 뇌기능 향상에 좋습니다.
- 페퍼민트 오일 : 집중력 개선과 피로를 풀어조며 두뇌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오일입니다.
- 캐모마일 오일 : 캐모마일 오일은 진정효과가 있어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안정감을 불러일으키는 오일입니다.
10. 감사한 점 포스티잇에 메모하기
사랑하는 가족과 친구, 파트너에게 감사하는 마음과 자연의 아름다움에 감사하고, 자신을 성장시키는 일에 대한 감사함을 건강하게 살아있다는 감사함을 담아 냉장고, 화장실 거울에 붙여 놓고 깜빡하더라도 보고 상기하여 늘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게 뇌건강에 좋은 마지막 방법입니다.
하루종일 감사한 마음을 갖고 살면 9년 이상 수명이 연장되고, 감사일기를 쓰면 더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