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추 디스크는 척추뼈 사이의 쿠션 역할을 하는 연골판(디스크)이 튀어나와 척추신경을 누르는 질환입니다. 척추신경이 압박되면 다양한 신경 손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일상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경추디스크 신경손상 증상과 수술종류, 경추디스크에 좋은 운동에 대해 알아보아요.
목차
경추디스크 신경 손상 증상
1. 통증
가장 흔한 증상으로 다리로 방사되는 날카로운 통증인 하지통이 나타납니다. 앉아 있을 때 악화되며, 서 있거나 걸을 때 완화되는 경우가 많아요.
기침, 재채기, 웃음 등으로도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고 밤에 통증이 지속되어 수면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디스크 탈출 위치에 따라 다리의 특정 부위에 통증 발생하게 됩니다. (예: 허벅지 안쪽, 종아리 외측 등)
2. 저림 및 감각 이상
다리의 특정 부위에 저림이나 따가움, 쑤심, 혹은 마비느낌이 들며 가벼운 저림부터 심한 마비까지 다양한데요. 디스크 탈출 위치에 따라 영향받는 감각 영역이 결정됩니다.
3. 근력 약화
척추신경이 압박되면 다리 근력 약화되기 때문에 발목을 들어 올리기나 발가락 펴기 등 특정 동작에 어려움이 생기게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걸음걸이도 불편하게 되며 다리 떨림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4. 기능 장애
심각한 신경 손상 시, 배뇨 장애, 성기능 장애 등의 기능 장애 발생 가능할 수 있으며, 영구적인 신경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꼭 치료받으셔야 합니다.
수술 종류
경추 디스크 수술은 환자의 증상, 디스크 탈출 위치 및 크기, 척추 상태 등을 고려하여 선택되며 총 6가지 수술이 있습니다.
1. 전방경유 경추 수핵제거술 및 유합술(ACDF)
가장 일반적인 경추 디스크 수술로 목 앞쪽에서 접근하여 압박된 신경을 완화하고 디스크를 제거합니다. 그리고 뼈 이식을 통해 척추뼈를 고정하여 안정성 확보하는 수술이에요.
장점: 높은 성공률, 빠른 회복
단점: 인공뼈 이식으로 인한 이식체 거부 반응 가능성, 목 앞쪽 절개로 인한 통증
2. 후방경유 경추 신경공확장술(PFOR)
목 뒤쪽에서 접근하여 압박된 신경을 완화하고 디스크를 제거합니다. 그리고 뼈나 인공물로 신경공을 확장하여 신경 압박을 완화시켜 줍니다.
장점: ACDF보다 작은 절개, 목 앞쪽 근육 손상 최소화
단점: ACDF보다 회복 시간 길어짐, 척추 불안정성 가능성
3. 경피적 경추체고정술 (PCVF)
피부 절개 없이 작은 구멍을 통해 수술을 진행하며 뼈나 나사를 이용하여 척추뼈를 고정시키는 수술입니다.
장점: 침습적 수술보다 작은 절개, 빠른 회복
단점: 모든 환자에게 적용 가능한 것은 아님, ACDF나 PFOR보다 효과 낮을 수 있음
4. 내시경적 경추 수핵제거술 (ECD)
미세한 내시경을 이용하여 수술 진행합니다. 작은 절개로 침습적 수술보다 조직 손상 최소화할 수 있는 수술이에요.
장점: 작은 절개, 빠른 회복, 미용적 효과
단점: 경험이 풍부한 전문 의료진이 필요, 모든 환자에게 적용 가능한 것은 아님
5. 인공디스크삽입술 (ADR)
제거된 디스크 대신 인공 디스크를 삽입하여 자연적인 척추 운동이 가능한 수술입니다.
장점: 인공뼈 이식으로 인한 부작용 감소, 척추 운동성 유지
단점: 높은 수술 비용, 장기적인 안전성 아직 검증되지 않음
6. 최소침습 경추경 (MICS)
미세한 절개와 전문적인 도구를 이용하여 수술 진행하여 조직 손상을 최소화하고 빠른 회복이 가능한 수술입니다.
장점: 작은 절개, 빠른 회복, 통증 감소
단점: 모든 환자에게 적용 가능한 것은 아님, 경험이 풍부한 전문 의료진이 필요
함께 하면 좋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