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콜에스 요즘도 감기 걸리시면 많이들 찾으시죠? 저도 예전에는 한창 먹었는데 운동하고 건강해지니 감기에 별로 걸리지 않네요. 달근한 맛이 있어 박카스처럼 또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중독되는 분들도 있으니 꼭 적정량만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판콜에스 효능과 복용방법, 중독에 대해 알아봅시다.
목차
판콜에스 효능
판콜에스는 동화약품에서 만든 종합감기약이에요. 아세트아미노펜, 구아이페네신,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카페인무수물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효능은 아시다시피 감기 증상을 완화하고 발열이나 오한, 두통, 근육통, 관절통, 기침, 가래, 콧물, 코막힘, 재채기, 목의 통증, 인후통, 귀의 통증, 눈의 통증, 피로, 식욕부진 등의 증상에도 좋은 액상형 약품입니다.
주요 성분의 효과는 아래와 같아요.
- 아세트아미노펜: 해열진통제(오한, 발열, 근육통 완화)
- 구아이페네신: 거담제(가래 제거)
- 클로르페네리미말레산염: 항히스타민제(콧물, 코막힘, 재채기)
- 카페인무수물: 각성(졸음 부작용 완화)
- DL-메틸에페드린염산염: 기관지염, 코막힘, 진해작용
- 펜톡시베린시트르산염: 기침 페닐레프린염산염: 코막힘(비충혈제거)
복용방법
복용방법은 1일 3회 식후 30분 후에 드시면 됩니다. 성인 기준이며 15세 미만의 어린이는 약사와 상담 후에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그냥 바로 드시는 분들이 있는데 액생형 제품들은 뚜껑을 열기 전에 꼭 흔들어서 드세요.
- 성인 및 15세 이상 청소년 : 1회 1병씩, 1일 3회 식간 또는 식후 30분에 복용하세요. 1일 용량은 3병이니 더 복용하지 마세요.
- 11세 이상∼15세 미만 : 1회 1/2병씩, 1일 3회 식간 또는 식후 30분에 복용합니다. 1일 용량은 2병을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 7세 이상∼11세 미만 : 1회 1/3병씩, 1일 3회 식간 또는 식후 30분에 복용합니다. 단, 1일 용량은 1병을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성인들도 판콜에스의 주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이 하루 최대 4000mg이 넘지 않도록 해야 해요. 그 이유는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인데요. 아세트아미노펜은 우리 몸속 간에서 충분히 활동하고 배출되는데 이때 간에서 글루쿠로니데이션이라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그 후에 몸 밖으로 빠져나와 간손상이 안되는데 많은 양을 복용하게 되면 우리 몸에 간독성이 쌓이게 되는 거죠. 그래서 감기약을 먹을 때 약사분들이 술을 자제하라고 하는 겁니다. 간이 힘들어해요.
15세 미만의 어린이는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평균적으로 체구가 작고 현재 어떤 상황인지 잘 모르니 약사와 상의 후 복용하는 게 좋습니다.
중독
판콜에스에 주 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이 10대 어린이들 중독물질 1위라는 걸 아시나요? 요즘애 학업스트레스와 불안이나 공황장애를 겪는 청소년에게 신경안정제를 투여하는데 과다 복용으로 어린아이들이 중독되고 있다고 합니다.
중독으로 인해 응급실을 찾는 환자의 수가 매년 늘어나는 추세이며 1위가 아세트아미노펜이며 2위가 벤조디아제핀계열의 신경안정제라고 하니 판콜에스를 복용할 때 항상 복용량을 지키셔야겠습니다.
미국에서는 아세트아미노펜 과다 복용 중독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어 카페인에 민감한 분들과 항우울제, 항정신병제 등을 복용하는 분들에게 금지시키고 있습니다.
성인들도 편하게 마실 수 있고 피로회복제로나 몸이 조금만 쑤셔도 습관적으로 드시는 경우가 많아 이런 오남용 사례가 많은 거니 꼭 정량만 드시길 권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