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은 요로에 형성된 결석으로 인해 심한 통증과 배뇨의 고통이 뒤따르는 정말 아픈 질환입니다. 안 걸려본 사람은 알 수 없지만 한번 요로결석에 걸리신 분들은 또다시 걸리는 경우가 많으니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을 가려서 드셔야 합니다. 요로결석의 증상과 치료비용에 대해 알아봅시다.
목차
요로결석 증상
요로결석에 걸리게 되면 옆구리 통증과 혈뇨 등 다양한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모든 환자에서 동일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며, 증상의 정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1. 옆구리 통증: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로, 결석이 요로를 통과할 때 인해 발생합니다. 허리 양쪽과 복부, 하복부, 그리고 생식기 부근에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정한 간격으로 통증이 나타납니다.
2. 혈뇨: 요로결석이 방광 벽을 자극하여 혈뇨가 나올 수 있습니다. 소변에 혈액이 섞여 빨갛게 보이며 심한 통증을 동반합니다.
3. 소화불량: 소화가 잘 안 되고 구역질이 날 수 있으며 결석이 방광에 계속 머무르면 배부른 느낌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고열: 열이 잘 나지 않지만 소변에 균이 존재하면 고열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치료비용
대부분의 경우 요로결석 환자는 체외 충격파 쇄석술로 치료받게 됩니다. 요로결석 치료에 흔히 사용되는 비침습적인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요로결석 치료비용은 지역과 병원마다 다르니 비교해 보고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비침습적: 몸을 절게 하지 않고 신체 외부에서 전기나, 초음파를 이용해 치료하는 고통이 덜한 방법을 말합니다.
초기 치료 시에는 약 35만 원 정도의 병원비가 발생하며, 반복 시술의 경우에는 치료비용이 20만 원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처음에 결석을 파쇄하고 나면 나머지 작은 파편들이 나가도록 하는 등의 목적으로 추가 시술이 필요한 경우에 해당합니다.
상급종합병원에서 시행받을 경우에는 본인부담률과 시술 가산료 차이 등으로 인해 70만 원 정도의 치료비용이 나올 수 있습니다.
체외 충격파 쇄석술
체외에서 충격파를 통해 결석을 잘게 부수어 몸 밖으로 빼내는 시술방법입니다. 체외 충격파 쇄석술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시술 특징 및 장점
- 비침습적인 치료방법으로 체외 충격파 쇄석술은 피부나 요로관을 절개하지 않으며 마취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 입원이 필요 없어 외래에서 시술이 가능합니다.
- 출혈이나 감염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2. 시술 후 증상 및 조치
- 시술 후 돌 파편이 배출되는 동안 혈뇨나 배뇨 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시술 전 진통제를 투여하면 현기증, 두통, 오심, 구토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운전을 삼가고 보호자의 동행이 필요합니다.
3. 합병증의 경우
- 시술 후 심한 통증이 발생하면 깨진 돌이 배출되는 과정에서 요관-방광 이행부에 걸렸을 경우입니다.
- 통증이 심각한 경우 응급실로 내원하여 추가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4. 요로 감염 및 항생제 사용
- 소변에 균이 있는 환자들은 시술 후 요로 감염, 신우신염이나 패혈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항생제 복용이나 입원 치료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5. 치료 실패 및 추가 치료법
- 치료가 실패해 결석이 남아있는 경우 다시 체외 충격파 석쇄술을 시술받거나 전신 마취 후에 요관경 또는 신장경을 이용하여 결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