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부전은 심장이 충분한 양의 혈액을 몸 전체에 효과적으로 펌핑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로 인해 몸의 다른 부분에 혈액과 산소가 공급되지 않아 심장의 기능이 저하되고 혈압이 낮아지며 원활한 혈액 순환이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 심부전증 증상과 원인 치료법, 생존율과 운동에 대해 알아봅시다.
목차
심부전증 증상
몸에 혈액이 순환되지 않아 여러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1. 호흡곤란
호흡곤란은 가장 흔한 심부전 증상 중 하나입니다. 심장이 혈액을 펌핑하지 못하면 폐에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 호흡곤란이 발생하게 됩니다.
- 활동성 호흡곤란 : 일상적인 활동 시에 호흡곤란을 느끼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더 많은 혈액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호흡곤란이 더 심해지게 됩니다.
- 밤에 호흡곤란 : 몇몇 심부전 환자는 밤중에 호흡곤란이 발생합니다. 이는 누워있을 때 폐에 혈액이 흘러들어 가면서 생기게 됩니다.
2. 부종
심부전으로 인해 체내에 혈액이 고여 발생하는 현상으로 주로 다리와 발목 부위에 부종이 나타나며 복부와 폐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 다리와 발목부종 : 가장 먼저 부종이 나타나는 부위로 체중을 지탱하지 못할 정도로 다리 부위에 물이 고이면 부종이 발생하게 됩니다.
- 복부 부종 : 심부전으로 복부에 물이 차면 발생하게 됩니다. 복부가 부풀어 오르거나 팽창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 폐 부종 : 폐에 물이 고여 발생하는데 심한 기침과 함께 피로감이 몰려옵니다.
3. 피로
일상 활동이나 운동을 할 때 평소와 다르게 더 크게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신체에 혈액이 공급이 잘되지 않으면 우리 몸은 지쳐가고 피로해지게 되죠.
- 체력 저하 : 체력 저하로 인해 일상적인 활동을 할 때 심장을 더 많은 무리가 와서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계단 오르기, 산책, 직장에서의 업무를 할 때 평소보다 더 힘들어질 수가 있습니다.
- 휴식 중에 피로감 : 가만히 있어도 심부전 환자는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심장이 충분한 양의 혈액을 몸 전체로 퍼뜨리지 못하기 때문에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4. 기침
심부전은 폐에도 영향을 주어 기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밤에 더 심해지게 됩니다.
- 폐부종 : 심장이 혈액을 공급하지 못하면 폐에 체액이 축적되어 폐의 기능이 저하시키고 폐부종이 생기게 됩니다. 폐부종은 기침을 유발합니다.
- 약물 : 심부전 치료를 위해 ACE억제제나 ARB 혈관확장제를 사용하는데 이 약물의 부작용이 심한 기침입니다.
5. 체중증가
부종으로 인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심부전 환자는 체중을 매일 체크하며 급격한 체중 증가를 주의해야 합니다.
- 부종 증가 : 팔과 다리, 복부, 얼굴에 부종이 발생하게 되면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 체액 증가 : 부종으로 인해 조직에 체액이 쌓이게 되면 혈액 내부의 체액 양의 증가로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6. 흉통
가슴 통증이나 불편감이 발생하게 됩니다.
- 흉통의 특징 :심부전으로 인한 가슴 통증은 쥐어짜는 느낌, 압박감, 무거움, 답답함을 느끼게 합니다. 초기에는 통증이 가볍지만 점차 심해지게 됩니다.
- 통증의 위치 : 가슴 중앙 또는 좌측 가슴에서 발생하는 것이 보통이며 가슴뼈 아래 부분에서 느껴지게 됩니다.
7. 심계항진(빈맥)
불규칙한 심장 박동인 빈맥이 나타나게 됩니다. 빈맥은 심장 박동이 느리거나 불규칙한 경우를 말하며 심장 기능의 저하와 관련이 있습니다.
- 심부전으로 인해 심장의 수축이나 전도 시스템이 손상되면 심장 박동이 불규칙해질 수 있고 더 빠르게 뛰게 됩니다.
- 빈맥의 증상은 가슴 두근거림, 호흡곤란, 두통, 어지러움 느낌이 나며 빈맥이 심부전과 함께 나타나면 이런 증상이 더욱 눈에 띄게 됩니다.
심부전증 생존율
심부전증은 나이가 들면서 심장의 기능이 약해지기 때문에 생기는 질환입니다. 60세에서 79세까지 5.5%, 80세 이상인 분들은 12%가 심부전증을 겪고 있습니다. 심부전증 생존율은 한 가지 질환일 때와 여러 가지 질환을 함께 가지고 있을 때 달라지게 되는데요.
1. 심혈관 질환만 가지고 있는 경우
2. 심장의 이상이 발생했지만 증상이 미미한 경우
3. 확연하게 심부전증 증상이 나타나신 경우
4. 심부전증 치료를 받고 있지만 입원과 퇴원을 반복하시는 경우
위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1번의 생존율은 97% 이상, 2번의 생존율은 96% 이상, 3번의 생존율은 75% 이상, 4번의 생존율은 20%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러니 조금이라도 몸이 이상이 생긴다면 빨리 병원에 가셔서 진료와 치료를 받아야 하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심부전증 운동방법
심부전증은 심장에 무리가 온 상태니 절대로 심장에 무리가 가는 운동을 하면 안 됩니다. 천천히 조금씩 해야 좋아지지 무턱대도 운동은 다 좋은 거라 생각하시며 하면 크게 손상이 됩니다. 아래 유산소 운동 강도와 시간을 보시고 운동 시작하세요.
유산소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심장에 좋은 기능적인 운동도 함께 해주시면 심부전에 큰 도움이 될 거예요. 따라 해 보세요.
심부전증은 여러 합병증을 동반하고 서구식 생활로 인해 걸리기 쉬운 질환이에요. 좋은 음식과 운동법등을 틈틈이 하면서 건강한 인생 살아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