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은 혈액 내의 적혈구나 헤모글로빈이 부족하여 산소를 충분하게 운반하지 못하기 때문에 생기는 질환입니다. 유전적인 영향이 있기는 하지만 주로 철분과 엽산, 비타민이 부족하면 빈혈이 생기게 됩니다. 자칫 빈혈로 쓰러지는 과정에 큰 충격을 받을 수도 있으니 평소 빈혈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여 빈혈 예방에 힘쓰시면 좋을 거 같아요.
빈혈에 좋은 음식 5가지
1. 시금치
시금치는 빈혈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시금치는 철분, 비타민 A, 비타민 C, 엽산 등 다양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빈혈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시금치를 섭취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주요 영양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철분: 시금치에는 비교적 많은 양의 철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철분은 헤모글로빈을 형성하는 데 필요하며 빈혈 예방에 중요합니다.
2. 비타민 A: 시금치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비타민 A로 변환됩니다. 비타민 A는 혈액 세포의 생성과 유지에 도움을 주며 빈혈을 예방해 줍니다.
3. 비타민 C: 비타민 C는 철분의 흡수를 도와줍니다. 시금치에는 비타민 C가 많아 철분 흡수를 더 좋게 합니다.
하지만 옥살산이라는 성분이 있어 많이 드시면 신장 결석 위험이 있으니 너무 과하게 먹지 마세요.
2.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기네스북에도 올라가 있는 대표적인 영양가가 높은 음식입니다. 비타민, 미네랄, 철분이 많아 빈혈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 비타민K: 아보카도는 비타민K를 비롯한 지용성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K는 혈액응고에 필요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포르폴린과 엽산: 엽산은 빈혈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아보카도에는 이를 비롯한 다양한 비타민 B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3. 체리
체리는 사과보다 철분이 20배 넘게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 칼륨, 안토시아닌 등 여러 가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노화 방지와 치매 예방에도 좋고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1. 안토시아닌: 체리의 빨간색은 안토시아닌이라는 강력한 항산화물질에 기인합니다. 안토시아닌은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칼륨: 체리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2. 칼륨은 혈압을 조절하고 신체의 전체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깻잎
깻잎은 빈혈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철분과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1. 칼슘: 깻잎은 철분과 비타민C뿐만 아니라 칼슘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칼슘은 혈액응고와 혈압 조절에 도움을 주는데, 이는 전반적인 혈액순환개선으로 빈혈 예방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2. 식이섬유: 깻잎의 로스마린산 성분은 관절염에도 좋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콜레스테롤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5. 토마토
음식에 철분, 비타민C, 엽산이 들어있으면 빈혈에 좋은 음식입니다. 토마토도 빈혈에 좋은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어 빈혈예방에 좋습니다. 특히 조리과정 없이 그대로 먹을 수도 있어 편리하며 기미예방에도 좋습니다.
1. 항산화물질: 알코올을 분해하여 독성물질을 배출하는 라이코펜 성분이 있어 숙취에도 좋으며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고혈압도 관리해 주는 좋은 음식입니다.
2. 항산화물질: 토마토는 노인성 치매예방과 피부탄력, 철분 흡수 등 좋은 효과가 많은 음식입니다. 평소에 잘 안 드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건강을 위해서 꼭 챙겨드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