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란일은 여성의 생식력과 임신 가능성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만약 임심을 원하다면 배란일 주변에 성관계를 가지는 것이 임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배란일 뜻과 배란일 냉, 가임기에 대해 알아보아요.
배란일 뜻
배란일 뜻은 여성의 생리주기 중에서 난자가 난소에서 해방되어 자궁으로 이동하는 날을 가리킵니다. 여성의 생리주기는 평균 28일 정도로 계산되며 이 기간 동안 여러 생리적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배란일은 생리주기 중간에 위치하며 일반적으로 생리 주기의 중앙에 해당하는 날입니다. 평균적으로 28일이 생리주기라면 배란일은 대략 14일째에 해당하게 됩니다. 난자는 난소에서 행방된 후 자궁을 향해 이동하며, 여기서 정자와 만나 결합하게 됩니다. 이 결합이 일어날 경우 임신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배란일 냉
배란일에는 냉(자궁경부점액)이 계란 흰자나 콧물 같이 말갛고 길게 나옵니다.
- 에스트로겐의 자극으로 인해 냉이 생기게 됩니다.
- 무색의 냄새가 없으면 정상적인 냉입니다.
- 만약 색이 있거나 냄새가 날 경우 자궁이나 난소에 문제가 있으니 병원을 방문해 진료받아보세요.
- 배란 전후 2일 : 물처럼 투명하고 약간 늘어지다 끊어집니다.
- 배란일 : 계란의 흰자처럼 투명하고 길게 늘어집니다.
- 월경 전후 : 우유 빛깔이고 끈기가 전혀 없습니다.
가임기
가임기는 여성의 생리주기 중에서 임신이 가능한 기간을 가리킵니다. 배란일을 중심으로 약 5일 정도의 기간 동안이 가임기로 간주됩니다. 이 기간 동안 정자가 난자와 만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어 임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가임기는 여성의 생리주기와 생리 주기의 길이에 따라 다르게 계산될 수 있습니다.
※ 매달 30일이 생리 예정일 이면 딱 절반 값인 15일을 전후로 2~3일 동안 임신이 가능한 가임기며 아래 배란일 달력에 회색표시된 11일부터 17일까지 배란일입니다.
임신중절
임신중절은 임신된 상태를 의도적으로 중단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한민국에는 낙태죄가 있습니다.
형법 제269조(낙태죄).
제1항. 부녀가 약물 기타 방법으로 낙태한 때에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제2항. 부녀의 촉탁 또는 승낙을 받아 낙태하게 한 자도 1항과 형이 같다.
제3항. 제2항의 죄를 범하여 부녀를 상해에 이르게 한때에는 3년 이하의 징역에 처하고 사망에 이르게 하며 7년 이하의 징역에 처한다.
2021년 1월 1일에 제1항의 효력이 상실되어 낙태죄가 폐지된 줄 아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제1항만 효력이 상실되었고 제2항, 제3항은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그래서 법으로 임신중절이 가능한 경우를 정해 놓았습니다.
1. 본인이나 배우자가 유전적으로 정신장애가 있는 경우
2. 본인이나 배우자가 대통령령의 전염병이 있는 경우
3. 강간에 의해 임신된 경우
4. 법률상 혼일 할 수 없는 가까운 친척 관계일 경우
5. 임신한 여성의 몸에 심각한 해를 끼칠 우려가 있을 경우
위 5가지 항목에 해당사항이면 인공임신중절이 가능합니다. 단 임신 24주까지이고 더 이상 진행되면 위 항목이어도 법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임신중절 후유증
한 번의 인공임신중절 이후에도 중절수술이 잘못된 경우 신체적, 육체적 후유증으로 일생동안 고생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 신체적 후유증
- 자궁 경부 무력증과 자궁 천공
- 골반염, 불임, 자궁 외 임신
- 정신적 후유증
- 우울증 및 죄책감
약 30%는 죄책감과 우울증 등의 후유증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