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낭은 머리카락이 자라는 피부 내의 작은 주머니입니다. 이 모낭이 감염되거나 염증이 생기면 피부에 작고 붉은 융기가 생기며 가렵고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을 모낭염이라 하며 주로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합니다. 모낭염 연고와 증상 치료, 사타구니 모낭염에 대해 알아봅시다.
목차
모낭염 연고
모낭염 연고는 모낭의 염증과 감염을 치료하기 위해 특별히 제조된 국소 약물입니다. 항균, 항진균, 항염증 특성이 있는 활성 성분이 있어 치료를 합니다.
1. 항균 연고
박테리아 감염에 효과적인 항생제가 포함되어 있는 연고로 무피로신과 네오마이신이 있습니다.
2. 항진균성 연고
항진균성 연고는 백선과 같은 진균 감염에 사용됩니다. 클로트리마졸, 케토코나졸과 같은 항진균 연고를 처방하여 진균을 표적으로 하고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3. 스테로이드 연고
더 심해지거나 참기 힘든 부기 및 가려움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연고입니다. 효과는 좋지만 장기간 사용하면 피부가 얇아지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모낭염 증상
모낭염의 증상은 저절로 해결되는 경증의 표재성 감염부터 치료가 필요한 만성적인 경우까지 다양합니다. 감염이 더 깊어지거나 광범위해지면 더 큰 종기나 옹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표재성 : 겉으로 살짝 나타나기 시작하는 것을 말합니다.
※ 옹종 : 몸에 난 작은 종기가 좀처럼 없어지지 않는 증세로 가려움증이나 따가운 증세를 말합니다.
1. 작고 붉은 돌기
모낭염의 주요 증상은 모낭 주위에 작고 붉은 돌기나 농포가 생기는 것입니다. 이러한 돌기는 크기가 다양하고 붉은 염증이 피부를 둘러 싸일 수 있습니다.
※ 농포 : 피부에 생기는 고름이 차있는 고름집을 말합니다.
2. 가려움증
모낭에 염증이 생기면 감염된 부위에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모낭이 감염되어 면역 체계는 부기 및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는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반응하게 됩니다. 이 화학물질과 다른 미생물이 반응을 일으켜 가려움증을 더욱 심해지게 합니다.
- 긁지 않기 : 모낭염이 생긴 부위를 긁지 않도록 하고 추가적인 합병증을 예방해야 합니다.
- 온찜질하기 : 환부에 온찜질을 하면 피부를 진정시키고 가려움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깨끗하고 따뜻한 찜질팩을 해당 부위에 올려놓으세요.
3. 통증
모낭염 통증은 경미한 통증에서 작열감이나 욱신거림과 같은 강렬한 감각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얼굴이나 목, 두피 등 피부가 얇거나 민감한 부위에서 통증이 더 두드러질 수 있으며 모낭염이 더 심해져 피부의 더 깊은 층에 영향을 미치면 더 큰 종기가 생겨 통증을 더 악화시키게 됩니다.
4. 고름이 찬 돌기
모낭이 감염되면 고름으로 채워져 피부에 작고 붉은 융기 또는 농포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고름의 형성은 박테리아나 다른 미생물이 모낭에 들어가 면역 체계가 반응하여 염증을 일으키고 백혈구와 죽은 조직이 축적되어 고름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 발적 : 고름이 찬 돌기를 둘러싼 피부는 붉어지고 염증이 생겨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 고름 배액 : 농포가 터져 고름이 나와 이로 인해 상처에 딱지가 생길 수 있습니다.
5. 딱지
모낭염에 딱지는 감염된 모낭이 파열되거나 배출될 때 치유의 일부 과정으로 형성됩니다. 농포가 터지면서 영향을 받은 부위를 보호하기 위해 딱지가 생기는 것입니다.
모낭염의 딱지는 치유 과정의 정상적인 부분이지만 감염이 악화되거나 확산되는 징후가 나타나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발적, 부기, 통증 증가, 새로운 고름 돌기 증가와 같은 징후가 나타나면 의사의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모낭염 치료
모낭염이 가벼운 경우 특별한 치료 없이 저절로 치료되는 경우도 있지만 심각하면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1. 깨끗한 위생
모낭염이 생긴 부위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추가적인 자극과 감염을 예방해야 합니다. 상태를 악화시키는 거친 비누나 스크럽을 사용하면 안 됩니다.
2. 온찜질
온찜질은 가벼운 모낭염을 치료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온찜질로 염증을 줄이고 고름을 배액 시켜 증상이 호전됩니다.
- 깨끗한 수건이나 찜질팩을 준비합니다. 너무 뜨겁지 않아야 하며 모낭염 치료에 도움이 되는 항균 성분이 있는 티트리 오일이나 엡솜 소금 몇 방울을 더해 주셔도 됩니다.
- 환부에 대고 약 10분 ~ 15분 동안 유지합니다. 온도유지를 위해 필요에 따라 다시 따뜻한 물에 적시세요.
- 하루에 2 ~ 3회 필요에 따라 반복하면 염증을 줄이고 치료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 온찜질 후 깨끗한 수건으로 환부를 두드려 말립니다. 자극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문지르지 마세요.
3. 국소 항생제
모낭염이 박테리아가 아닌 세균에 의한 감염일 경우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항생제는 크림, 연고, 젤 형태로 피부에 직접 발라 세균 감염을 없애고 염증을 줄여줍니다.
- 무피로신 : 세균성 모낭염의 흔한 원인인 황색포도상구균을 포함한 광범위한 박테리아에 효과적인 국소 항생제입니다. 세균 단백질 합성을 억제하여 세균 사멸을 유도합니다.
- 네오마이신 : 무피로신과 마찬가지로 세균 감염 치료에 사용되는 국소 항생제입니다. 단백질 합성을 방해하여 세균을 제거합니다.
- 클린다마이신 : 박테리아 단백질 합성을 억제해 세균을 제거하며 모낭염이 심해졌을 때 효과적인 항생제로 그람양성균과 음성균 모두에 좋습니다.
- 에리스로마이신 : 클린다마이신과 같은 효과의 항생제입니다.
항생제 크림이나 연고를 바르기 전에 해당 부위를 깨끗하게 하고 건조한 후 바르셔야 합니다. 모낭염과 주위 피부에 하루에 2~3회 바르셔야 합니다.
4. 국소 스테로이드
국소 스테로이드는 상태가 심각한 염증 및 가려움증에 사용됩니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로 알려진 국소 스테로이드는 발적, 부기, 가려움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소염 효과 : 신체의 면역 반응을 억제하여 염증을 줄이고 가려움증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 단기간 사용 :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사용하면 피부가 얇아지고 감염 위험이 증가하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국소 스테로이드는 염증과 관련된 모낭염에는 효과가 있지만 진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모낭염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 염증과 세균 감염을 모두 해결하기 위해 스테로이드와 항생제의 조합을 처방할 수도 있습니다.
5. 경구용 항생제
경구용 항생제는 모낭염을 일으키는 박테리아를 표적으로 삼아 죽이기 위해 사용합니다.
- 세파렉신 : 세균성 모낭염의 원인인 황색포도상구균을 포함한 박테리아에 효과적인 1세대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입니다.
- 디클록사실린 : 페니실린 유사 항생제로 황색포도상구균에 효과적입니다.
- 독시사이클린 : 항생제 내성이 우려될 때 가끔씩 사용하는 경구용 항생제로 박테리아에 효과적인 테트라사이클린 항생제입니다.
- 미노사이클린 : 미노사이클린은 다른 항생제가 효과가 없는 경우 모낭염 치료에 사용하는 항생제입니다.
6. 항진균제와 항바이러스제
진균성 모낭염에 대한 항진균제
- 국소 항진균제 : 표재성 진균 모낭염의 경우 감염을 치료하기 우해 국소 항진균제 크림이나 연고를 피부에 직접 바를 수 있습니다. 클로트리마졸, 미코나졸, 케토코나졸, 테르비나핀 등이 있습니다.
- 경구용 항진균제 : 광범위하거나 깊은 모낭염의 경우 처방되며 플루코나졸, 이트라코나졸, 그리세오풀빈이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모낭염에 대한 항바이러스제
- 국소 항바이러스제 : 단순 포진 바이러스(HSV)와 같은 바이러스성 모낭염의 경우 국소 항바이러스 크림이나 연고를 사용하여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아시클로비르, 팜시클로비르, 발라시클로비르가 있습니다.
- 경구용 항바이러스제 : 바이러스성 모낭염이 더 심하거나 재발하는 경우 처방되며 아시클로비르, 팜시클로비르, 발라시클로비르 가 있습니다.
모낭염 예방
모낭염을 예방하거나 재발을 줄이려면 다음의 예방 조치를 해야 합니다.
- 마찰과 자극을 유발할 수 있는 꽉 끼는 옷을 피하세요.
- 깨끗한 면도기를 사용하고 피부에 닿는 개인 용품을 공유하지 마세요.
- 피부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여 건조함과 자극을 방지하세요.
- 염소 수치가 의심되는 수영장은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피하세요.
- 피부를 더 자극하고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긁지 마세요.
사타구니 모낭염
사타구니 모낭염은 서혜부 부위에 영향을 미치는 모낭염의 일종으로 사타구니로 불리는 허벅지 위쪽과 하복부가 만나는 부위입니다. 다른 모낭염과 유사하지만 사타구니에 생겨 이름 붙여진 것입니다.
사타구니 모낭염 원인
- 사타구니 모낭염의 주원인은 황색포도상구균에 의한 세균 감염입니다. 피부의 작은 상처를 통해 모낭으로 들어가 염증과 감염을 일으킵니다.
- 경우에 따라 사타구니 모낭염은 백선과 같은 진균 감염과 포진 바이러스 감염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곰팡이는 따뜻하고 습한 부위에서 번성하여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 사타구니 부위는 잦은 마찰과 땀, 꽉 끼는 옷이 모낭을 자극하여 감염에 더 취약한 곳입니다.
- 증상과 치료는 모낭염 치료와 같으니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