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독감 유행과 검사, 백신에 대해 알아봅시다.(무료접종시작, 독감주사 최저가)

by 건강하게살자구요 2023. 10. 12.

해마다 겨울철에는 독감에 걸리지 않게 미리 독감예방접종을 맞습니다. 10 중순부터 주로 무료예방접종도 시작하게 되죠.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를 쓰고 다녀서 독감 걱정은 없었지만 이제 추운 날씨와 큰 일교차, 떨어진 면역력으로 인해 올해 독감이 유행하고 있다고 하네요. 독감 유행과 검사, 백신에 대해 알아보기로 해요.

독감검사
독감검사

목차

    독감 유행

    현재 독감(인플루엔자) 확산이 예년과 비교해서 심상치 않으며, 특히 초·중·고교생을 중심으로 독감 환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면역력의 감소로 인한 것으로 판단되며 독감 유행주의보가 1년 이상 지속된 전례 없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더불어 추운 날씨와 실내 활동 증가도 독감 확산에 영향을 미치고 있네요.

    또한, 코로나19(COVID-19)에 따른 방역 조치가 일부 완화되고 이로 인해 국민들의 불안이 높아졌다는 점에서 정부는 독감 백신 접종 및 방역 수칙 안내와 같은 대국민 소통을 보다 적극적으로 시행해야 할거 같아요.

     

    독감 의심 환자가 고열과 기침, 인후통 등을 호소하며 외래환자 1000명당 20.8명이 발생한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지난해 동기 대비 4.2배 많으며, 2019년과 비교하면 5.4배 증가한 수치로 이는 현재 가을인데도 독감 확산이 예년 겨울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질병관리청의 설명이 있었습니다.

    올해 독감 유행은 주로 초·중·고교 학생(7세∼18세)을 중심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각 연령대별로 외래환자 1000명당 독감 의심 환자가 다음과 같이 보고되었습니다

    • 7∼12세: 53.8명
    • 13∼18세: 31.8명
    • 1∼6세: 22.9명

    이 수치들은 모두 평균치를 웃돌며, 특히 초등학생 독감 환자는 유행기준(1000명당 6.5명)의 8배 이상을 기록하여 전 연령대 중에서 가장 많은 독감 환자 수를 보고하고 있어서 벌써부터 걱정이 되네요.

    검사

    독감을 진단하고 검사하는 방법에는 빠른 독감검사, PCR검사, 바이러스 배양검사등이 있습니다.

    1. 빠른 독감 검사 (RIDT - Rapid Influenza Diagnostic Test)

    이 검사는 염증을 일으키는 독감 바이러스의 핵산 조각을 감지하여 결과를 빠르게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결과가 15분 내외로 나오며 빠른 확인을 할 수 있어 환자에게 빠른 처방과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확도는 PCR 검사보다 낮을 수 있습니다.

    2. PCR 검사 (Polymerase Chain Reaction)

    이 방법은 독감 바이러스의 유전물질을 검출하고 식별하는 고도의 정확성을 가진 방법입니다. 결과가 몇 시간 내에 나올 수 있으며, 다양한 독감 바이러스의 유형과 하위 유형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유명해진 이 방법은 정확한 진단을 위해 가장 흔히 사용됩니다.

    3. 바이러스 배양 검사

    이 방법은 환자의 코 또는 인후의 물질에서 독감 바이러스를 배양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이 방법은 결과가 나오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백신

    독감 백신에는 3가 백신과 4가 백신이 있습니다.  3가 백신과 4가 백신의 차이는 어떤 바이러스를 예방하는지에 따라 다르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 취급되는 백신은 4가 백신밖에 없습니다. 

    3가 백신은 3가지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고 4가 백신은 4가지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백신이라는 뜻입니다.

    • 3가 백신 (Trivalent Vaccine): 이 백신은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두 종류와 B형 바이러스 한 종류에 대한 예방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특정한 두 종류의 A형 바이러스 서브타입과 하나의 B형 바이러스에 대한 보호를 제공합니다. 3가 백신은 대부분의 연령대에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효과적입니다.
    • 4가 백신 (Quadrivalent Vaccine): 이 백신은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두 종류(H1N1, H3HN)와 B형 바이러스 두 종류(야마가타, 빅토리아)에 대한 예방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백신은 3가 백신보다 더 넓은 범위의 B형 바이러스 서브타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B형 바이러스의 변이가 많이 발생하는 경우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폐렴 증상과 전염성,백신 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보아요.

    폐렴은 폐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적인 심각한 호흡기 감염질환입니다. 박테리아, 바이러스, 진균류, 기생충과 같은 다양한 미생물에 의해 발생하게 되며 폐포로 알려진 폐의 기낭의 염증으로 이

    infor.ppuu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