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마지티피? 그게 뭐야?" 건강검진 결과지를 받아 든 당신, 갑자기 생소한 단어에 당황했나요? 오늘은 감마지티피 정상수치와 각 수치별 해석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감마지티피 정상수치와 80 90 200 400 500
감마지티피, 간 건강의 파수꾼! 감마지티피는 우리 몸속에서 간과 담도 주변을 맴돌며 이상 유무를 감시하는 특별 요원 같은 존재예요. 마치 경찰이 도시를 순찰하듯, 감마지티피는 우리 몸속을 돌아다니며 문제가 생겼는지 살펴보는 거죠.
감마지티피가 왜 중요하냐고요? 간은 우리 몸의 화학 공장이라고 불릴 만큼 중요한 역할을 해요. 해로운 물질을 해독하고 영양분을 저장하는 등 다양한 일을 하는데, 감마지티피는 이런 간이 제대로 일하고 있는지 알려주는 지표랍니다.
만약 감마지티피 수치가 높다면, 간이나 담도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아요. 마치 자동차 엔진에 이상이 생겼을 때 경고등이 켜지는 것과 같죠.
감마지티피 수치,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감마지티피 수치는 숫자로 표현되는데요, 이 숫자가 높을수록 간이나 담도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커진답니다. 물론, 숫자만으로 모든 것을 판단할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해석할 수 있어요.
정상 범위 (9~64 IU/L): 간이 건강하다는 신호!
65~100 IU/L: 초기 지방간이나 약물 부작용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101~200 IU/L: 만성 간염이나 알코올성 간질환을 의심해야 해요.
200~400 IU/L: 급성 간염이나 간경변 등 심각한 간 질환일 가능성이 높아요.
500 IU/L 이상: 담관폐쇄, 폐쇄성황달, 급성알코올중독으로 빠른 치료가 필요해요.
감마지티피 수치가 높아지는 이유는 다양해요. 알코올은 간을 가장 힘들게 하는 주범 중 하나예요.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으면 지방간이 생길 수 있고, 이는 감마지티피 수치를 높이는 원인이 돼요.
일부 약물은 간에 부담을 줄 수 있고 만성 질환인 당뇨병, 고혈압 등 만성 질환도 간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