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코모나스 질염은 기생충에 의한 감염으로 생기는 질염 질환입니다. 여성의 질염 중 약 15%가 트리코모나스 질염이며 다량의 분비물과 가려움증이 나타나 심한 불편함을 가져옵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의 원인과 남자증상, 치료약, 자가진단을 알아봅시다.
트리코모나스 질염의 원인
트리코모나스 질염은 주로 성관계를 통해 전염되는 성병의 일종입니다. 이 질염은 트리코모나스라는 원생동물의 감염이 원인이며 질 내부와 요도에서 주로 발견되는데 성관계를 통해 전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감염자의 질 분비물이나 소변을 통해서도 옮겨집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함께 이용하는 수영장이나 목욕탕 등을 통해 감염될 수도 있습니다. 트리코모나스는 이러한 환경에서도 몇 시간 동안 살아남을 수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대부분 여성에게서 나타나지만 남성 또한 감염될 수 있습니다. 성병에 걸린 여성은 질 분비물을 통해서도 다른 사람에게 옮길 수 있으며 여러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면 트리코모나스 질염에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성병의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안전한 성관계와 청결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남자증상
트리코모나스 질염에 남성분들이 감염이 되면 대부분 증상이 없어 감염되었는지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있는 분들은 소변볼 때 요도의 통증이 느껴지며 방치할 경우 전립선염과 요도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감염된 여성의 증상은 질에서 흰색, 노란색 또는 녹색의 분비물이 나올 수 있으며 이 분비물은 냄새와 함께 가려움을 유발합니다. 질 내부의 분비물이 발생하면 가려움이나 따가움이 발생하며 질 통증도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은 방광과 요도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으로 소변볼 때 통증이나 불편함을 느껴 자주 소변을 보기 힘들어집니다. 또한 성행위 시 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치료약
트리코모나스 질염은 주로 항생제를 사용하여 치료됩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의 일반적인 치료약물은 메트로니다졸입니다. 다른 항생제도 사용될 수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에는 메트로니다졸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먼저 항생제를 사용하기 전에 의사의 처방이 필요합니다. 의사는 감염의 정도와 환자의 상태를 고려하여 항생제의 용량을 결정합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은 파트너 간에 쉽게 전파될 수 있으므로, 감염자와 파트너는 동시에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재감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약을 복용할 때는 치료를 완료하기 전에 약물을 중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완치 판정이 나지 않아도 증상이 없다면 치료를 멈추는 분들이 많으신데 꼭 의사의 처방에 따라 치료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치료 중에는 성생활을 자제해야 하며 치료 후에는 일정 기간 이후 재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자가진단
질염증상 자가진단을 체크해 보시고 본인의 증상이 트리코모나스인지 세균성질염인지 칸디다질염인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모든 병은 합병증으로 이어지면 치료하기도 힘들고 병을 더 키우게 되니 조금이라도 증상이 보인다면 빨리 병원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