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비 평소에 즐겨드시나요? 양배추와 순무를 교배해 새롭게 만든 채소인데 몸에 좋다는 소문이 나서 현재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고 하네요. 아삭한 식감에 향긋한 풍미도 좋고 맛도 좋은데요. 이 콜라비의 효능과 보관방법, 콜라비 1개는 몇 칼로리인지 알아보도록 해요.
목차
콜라비 효능
콜라비에는 비타민C, 칼륨,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그래서 혈관건강에도 좋고 면역력이 약해지기 쉬운 직장인과 어르신에게도 좋으며 다이어트에 특히 좋아 살을 빼고 싶어 하는 많은 분들이 구입해서 드시고 있어요.
콜라비에 풍부한 비타민C는 이 성분 때문에 피부 탄력과 주름을 없애줍니다. 바로 안토시아닌인데요. 피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항산화 작용 아시죠? 우리 몸속의 세포를 보호하는 아주 중요한 작용이에요.
칼륨은 혈압을 낮추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좋고 콜라비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혈관에 쌓이는 나트륨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C는 백혈구 생성에 도움을 주어 면역력을 증진하는 데도 일조하며 비타민A는 침침해진 눈을 건강하게 지켜줍니다. 콜라비는 100g당 27kcal의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를 고민 중인 분은 바로 콜라비를 드세요. 암 예방, 골다공증 예방, 빈혈 예방, 스트레스 해소 등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관방법
콜라비를 보관하기 전에 잎과 줄기를 완전히 제거한 후 키친타월로 잘 감싸줍니다. 잎과 줄기로 수분이 빠져나가는 걸 방지하기 위함이에요. 키친타월은 콜라비의 물기나 습기로 인한 곰팡이 등이 생기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바로 드시려면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 보관하면 싱싱하게 약 1주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손질 후 냉동 보관할 경우 반년 정도의 보관도 가능하며, 콜라비를 피클로 만들어 보관하면 장기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식초와 설탕, 소금 등으로 절인 콜라비 피클은 냉장고에서 수개월 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다른 채소와 함께 보관하지 말고 신선도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꼭 밀폐용기에 보관하세요.
1개 칼로리
콜라비 1개는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00g에 약 25 ~ 27kcal입니다. 따라서 콜라비 1개(약 200g)의 칼로리는 약 54kcal입니다.
비타민C가 사과보다 10배 이상 많고 100g당 식이섬유가 2.9g, 단백질 2g, 칼륨 310mg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주고 소화 속도를 늦추는 역할을 하여 식사량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