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은 기분이 지속적으로 우울하거나 기쁨과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정신 건강 상태를 뜻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고 사회활동과 인간관계, 학업, 직장에서의 성과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며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고 희망을 잃거나 무기력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우울증 증상과 자가진단 테스트, 극복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목차
우울증 증상
- 지속적인 우울함과 무기력함 : 지속적으로 허탈한 기분과 우울함을 느끼며 일상적인 활동에 흥미와 즐거움을 잃을 수 있고 평소 생활에 힘듦을 느끼게 됩니다.
- 흥미나 기쁨의 감소 : 평소 흥미를 가졌거나 기쁨을 주던 행동들이 예전과는 달리 무관심해지거나 아무런 기쁨을 주지 않을 수 있게 됩니다.
- 에너지 부족과 피로 : 작은 일에도 힘이 들고 일상생활을 하는데 피로감과 에너지 부족으로 힘들게 됩니다.
- 자책감과 자부심의 감소 : 자기 비난이나 자책감이 자주 들며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머리에 맴돌며 자부심이 감소하게 됩니다.
- 집중력과 기억력의 저하 : 우울증이 지속되면 기억력에 문제가 생겨 일상업무나 학업에 지장을 주고 집중력이 현저히 떨어져 판단력이 약해지게 됩니다.
- 수면 문제 : 평소와는 다르게 잠들기 어렵거나 깰 때 많은 어려움이 생겨 불면증이 생기게 됩니다.
- 식욕 변화 : 식욕이 증가하여 과식을 하거나, 반대로 식욕이 감소하여 식사를 거르게 됩니다.
- 자살 생각 : 가장 심각한 경우에는 자살에 대한 생각이 들어 자해를 하게 됩니다.
자가진단 테스트
삼성서울병원 우울증 센터에서 스스로 우울증 정도를 확인하고 우울증이 심한 경우에 센터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자가진단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답을 하기 어렵거나 기억이 정확하지 않은 경우에는 망설이지 말고 마음이 가는 쪽으로 답을 하면 되며 질문에 빠짐없이 작성해 주셔야만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지니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 진단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극복방법
- 정신적인 자기 돌봄 : 스트레스 관리와 신체 활동, 충분한 휴식, 올바른 식습관을 포함한 정신적인 자기 돌봄에 신경 써야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식사, 수면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을 익히면 우울증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사회적 지원 : 가족과 친구, 지지 그룹 등과 사회적인 연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들과 소통하고 이해야며 일상을 지내며 우울감을 완화시켜야 합니다.
- 전문적인 도움 받기 : 우울증은 심각한 정신 건강 문제이므로 정신과 의사, 심리학자, 상담사와의 상담을 통해 정확한 평가를 내려 개인에게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긍정적인 자기 대화 : 부정적인 자기와의 싸움에 도전하고 그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꾸는데 집중하며 자신에 대해 자비롭고 격려하는 태도를 가지셔야 합니다.
- 치료 계획 따르기 : 전문가와 함께 세운 치료 계획을 지속적으로 따르세요. 약물 치료, 인지행동요볍, 심리치료 등의 치료방법에 대한 지침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자기 동기 부여 : 자신을 돌아보고 나를 힘들게 하는 문제들을 극복해 나가는 과정에서 자기 동기 부여를 갖도록 노력해 보세요. 작은 성취를 축하하고 목표에 도달한 당신에게 선물을 해주는 것 또한 필요합니다.
우울증을 극복하는 과정은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지속적인 노력과 지지를 받으면서 천천히 앞으로 나아가며 자신에게 양육적이고 관대한 태도를 갖고 필요한 도움과 지원을 받으면서 삶의 질을 향상해야 합니다.